[인터풋볼=방콕(태국)] 이현호 기자=북한의 리유일 감독은 자연스럽게 영어 표현을 구사했다.

북한은 16일 오후 10시 15분(한국시간)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베트남과의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조별리그 D조 3차전에서 2-1로 승리했다. 1, 2차전에서 요르단(1-2), UAE(0-2)에 패했던 북한은 3차전에서 베트남을 꺾으며 조 3위로 대회를 마감했다.

이날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는 베트남 취재진과 한국 취재진이 다수 참석했다. 한국 경기는 아니지만 한국의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 대표팀을 이끌고 있으며, 이 경기에서 베트남이 승리할 시 8강에서 한국과 맞대결을 펼칠 가능성이 있었다. 또한 이곳은 결승전과 3,4위전 개최 장소이기 때문에 한국에게도 중요한 장소였다.

경기 종료 후 기자회견장에 나선 북한의 리유일 감독은 한국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에 앞서 남측 기자 선생님이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셨다고 하니까 대단히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로 시작했다.

리유일 감독의 기자회견은 약 10분 동안 진행됐다. 그중 일부 영어식 표현이 이목을 끌었다. 먼저 리 감독은 "우리 팀 선수들 모두 하나가 돼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도전했다“면서 ‘팀(team)’이라는 표현을 썼다.

또한 ‘포인트(point)'라는 단어도 사용했다. 그는 “자그마한 실수가 팀의 승부를 결정하는 포인트가 아니겠는가 생각한다”고 말하며 베트남 골키퍼의 실수를 돌아봤다. 이어 “스포츠맨(sportsman)이라면 마지막 한 경기까지 최선을 다해야 교육 측면에서도 좋다”고 대답했다.

끝으로 리유일 감독은 베트남전을 준비했던 각오로 “정신적인 측면이나 멘탈(mental)적인 측면에서 마지막까지 싸우자고 단합시키고 올라왔다”고 대답했다. 이날 리 감독이 사용한 영어는 "팀, 포인트, 스포츠맨, 멘탈" 총 4가지였다. 이외에도 리 감독은 북한 통역사가 영어 통역을 고민하고 있을 때 옆에서 도움을 주기도 했다.

사진=AFC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