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 서재원 기자 = 네덜란드가 홈에서 체코에 완패하며 유로2016 본선무대를 밟지 못하게 됐다.

네덜란드는 14일 오전 3시 45분(한국시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암스테르담 아레나에서 열린 유론 2016 예선 A조 조별리그 10차전 체코와의 경기에서 판 페르시의 자책골을 포함해 2-3으로 완패를 당했다. 이로써 네덜란드는 A조 4위의 자리를 지켰고, 끝내 터키를 따라잡지 못하고

# 선발명단: 데파이-훈텔라르-엘가지, 스리톱의 네덜란드 vs 체흐의 체코

네덜란드가 지난 카자흐스탄전과 골키퍼만 제외하고 동일한 선발을 내보냈다. 4-3-3 포메이션에서 데파이, 훈텔라르, 엘 가지가 공격에 서고, 스네이더, 블린트, 베이날둠이 허리를 지켰다. 포백에 레이발트, 판 데이크, 브루마, 테테가 포진됐다. 골문은 서드 골키퍼인 조엣이 지켰다.

체코는 4-5-1 포메이션으로 다소 수비적 전술을 꺼냈다. 최전방에 네치드가 원톱에 서고, 미드필드진에 플라실, 다리다, 슈랄, 파벨카, 스칼락이 포진됐다. 수비에 게브르 셀라시에, 카들레츠, 수키, 카데라벡이 출전했고, 골키러 장갑은 체흐가 꼈다.

# 전반전: 체코 카데라벡-슈랄의 연속골...전반 막판 수키의 퇴장이 변수

무조건 승리해야 하는 네덜란드가 경기 초반부터 승리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전반 시작과 동시에 기습 공격을 시도한 네덜란드는 전반 1분 엘 가지의 슈팅으로 공격을 전개했다. 측면공격이 날카로웠다. 전반 5분 데파이가 왼쪽 측면을 돌파하며 슈팅한 공이 빗나갔고, 전반 10분 오른쪽 측면에서 엘 가지의 크로스에 이은 스네이더의 슈팅은 높게 뜨고 말았다.

네덜란드는 수비와 골키퍼에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전반 11분 수비의 처리 미스에 이어 체코의 다리다에 기습적인 슈팅을 허용했고, 전반 22분에는 조엣 골키퍼가 단순한 크로스를 실수하는 불안한 모습도 노출했다. 이 사이 네덜란드는 두세차례 위협적인 공격을 허용하며 흔들리기 시작했다.

결국 체코가 선제골을 터트렸다. 전반 24분 스칼락이 중원에서 오른쪽으로 열어준 패스를 카데라벡이 돌파에 이어 거침없이 슈팅한 공이 그대로 골망을 흔들었다. 네덜란드가 또 다시 실점을 허용했다. 전반 35분 왼쪽 측면 던지기 공격에서 시작된 공격이 단 두 번의 패스만에 골키퍼와 1대1 상황을 만들었고, 슈랄이 침착하게 마무리하며 두 점차로 앞서나갔다.

네덜란드가 승부수를 던졌다. 전반 39분 레이발트를 빼고 판 페르시를 투입해 이른 시간 변화를 줬다. 경기에 변수가 생겼다. 전반 43분 수비수 수키가 데파이의 단독 돌파를 막는 과정에서 백태클을 범하며 곧바로 퇴장명령이 떨어졌다. 이어진 프리킥 상황에서 판 페르시의 슈팅이 두 차례 연속 수비벽에 걸렸다.

# 후반전: 판 페르시의 자책골...수적 우위를 살리지 못한 네덜란드

후반 시작과 동시에 체코가 교체카드를 사용했다. 공격수인 네치드를 대신해 중앙수비수 프로카스카를 투입해 퇴장으로 인한 수비 공백을 메웠다. 수적우위의 네덜란드는 계속해서 파상공세를 퍼부었다. 그러나 판 페르시, 데파이의 슈팅은 연이어 골문을 벗어났다.

득점 찬스를 살리지 못하자 네덜란드가 또 다시 흐름을 빼앗겼다. 체코의 선수들은 왕성한 활동량으로 네덜란드를 압박했고, 역습상황에서 위협적인 장면을 연이어 연출했다. 이에 네덜란드도 교체카드를 꺼냈다. 후반 19분 수비수인 판 데이크를 빼고 도스트를 투입해 공격에 총력을 가했다.

그러나 네덜란드가 다시 무너졌다. 후반 21분 아이슬란드의 오른쪽 측면 크로스 상황에서 판 페르시가 골키퍼에 헤딩 백패스 한다는 것이 그대로 골문으로 들어갔다. 이에 후반 25분 네덜란드는 엘 가지를 빼고 렌스를 투입하는 등 마지막 교체 카드를 사용했다.

결국 만회골이 터졌다. 후반 25분 코너킥 상황에서 훈텔라르가 높은 타점을 이용해 헤딩골을 성공시켰다. 이어 체코는 슈랄을 빼고 칼라스를 투입해 허리를 더욱 강화했다. 네덜란드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며 공격을 이었다. 후반 38분 판 페르시가 문전에서 수비수의 방어에도 불구하고 공을 밀어넣으며 추격을 멈추지 않았다.

그러나 끝내 승리의 여신은 네덜란드의 편이 아니었고, 추가 득점에 실패한 네덜란드는 2-3으로 패하며 예선 탈락의 수모를 겪었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