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표팀 일반기사
[U-23 현장프리뷰] ‘No 경우의 수‘ 김학범호, 여유 부릴까?..."우즈벡전만 본다"

[인터풋볼=방콕(태국)] 이현호 기자=앞선 2경기에서 2승을 거둔 김학범호는 이미 8강 티켓을 얻었다. 보다 여유로운 상황에서 3차전을 맞이한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U-23 축구대표팀은 15일 오후 7시 15분(한국시간) 태국 방콕의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우즈베키스탄과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조별리그 C조 3차전을 치른다.

태국 송클라에서 열린 지난 1, 2차전에서 한국은 중국을 1-0으로 꺾고 이란은 2-1로 제압했다. 2연승을 기록한 한국은 단숨에 8강행을 확정지었다. 1승 1무를 거둔 우즈벡은 2위, 1무 1패의 이란은 3위, 2패 중국은 꼴찌에 자리했다. 15일 저녁 동시에 열리는 한국-우즈벡, 이란-중국전에서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 경우의 수는 없다...우즈벡과 비겨도 조 1위

국제대회에 나는 모든 팀들은 조별리그에서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한다. 4개 팀이 묶인 조 안에서 순위를 매길 때 기록을 비교하기 때문이다. 이번 대회는 승점, 승자승, 골득실, 다득점, 페어플레이 점수(높을수록 감점) 순서로 랭킹을 추린다.

한국은 승점 6점, 다득점 3골, 골득실 +2, 페어플레이점수 2점(이상민, 정우영 경고 1장씩)으로 여유 있게 1위에 올라있다. 우즈벡전에서 패하지만 않으면 조 1위로 8강에 오른다. 2위 우즈벡은 승점 4점, 다득점 3골, 골득실 +2, 페어플레이 점수 2점(경고 2장)을 기록 중이다.

# 여유? 김학범호는 “우즈벡전만 집중”

김학범 감독은 물론 모든 선수단은 경계를 풀지 않았다. 8강 확정은 대수가 아니라는 듯 “다음 경기, 내일 경기, 경기 하나하나에 집중하고 있다”면서 “8강전 이후의 경기는 아직 생각할 때가 아니다”라고 입을 모았다.

우즈벡전 하루 전, 취재진과 만난 정승원은 8강 이후의 일정에 대해 “우즈벡전만 보고 있다. 바로 앞에 있는 경기만 생각한다. 8강 원하는 상대는 딱히 없다”고 단호하게 답했다. 김동현 역시 “두 경기 이겨서 심리적으로 편할 수 있다. 그래도 선수로서 다음 경기, 내일 경기만 생각하겠다”며 우즈벡전 필승을 다짐했다.

# 원톱 경쟁: 오세훈 vs 조규성

오세훈과 조규성은 번갈아가며 선발로 출전했다. 오세훈은 1차전 중국전에서 90분 풀타임 뛰었으나 전반전 헤더 슈팅 외에는 위협적인 장면을 만들지 못했다. 경기 종료 뒤 만난 오세훈은 “감독님의 주문대로 경기를 하지 못했다. 감독님께 혼나야 한다”고 자책했다.

2차전의 조규성의 몫이었다. 전방 깊은 곳에서 상대를 압박하던 조규성은 전반 중반 왼발 터닝 중거리슛으로 이란 골망을 흔들었다. 이란전 후 조규성은 “중국전을 벤치에서 지켜보면서 ‘내 것만 잘하자’고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어 “준비한 세리머니가 있다. 다음에 골 넣으면 보여주겠다”고 추가 득점을 다짐했다.

# 중원 변화: 이동경 vs 정승원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4-2-3-1 포메이션을 주축으로 쓰고 있다. 2선의 중앙 자리에는 1차전에 이동경, 2차전에 정승원이 출전했다. 이동경은 왼발 드리블 및 패스를 무기로 공격에 창의적인 활력을 넣었다. 정승원은 강한 압박과 활동량으로 비비는 축구를 선보였다.

우즈벡전 선발 기회는 정승원이 얻을 것으로 보인다. 김학범 감독은 경기 전 인터뷰에 내보낸 선수들을 본 경기에 선발로 투입하고 있다. 우즈벡전 전 날 취재진 앞에선 선수는 이동경이 아닌 정승원이었다. 물론 둘이 함께 뛸 가능성도 다분하다.

# 수비 변화: 캡틴 이상민 휴식...김재우-정태욱 조합 예상

U-17 대표팀 시절부터 줄곧 연령별 대표팀에서 주장 완장을 찬 이상민은 이번 대회 중앙 수비를 이끌고 있다. 지난 2경기에서 모두 선발 출전했다. 그의 파트너로 1치잔 김재우, 2차전 정태욱이 나섰다.

붙박이 주전 이상민은 3차전에 휴식을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1차전에서 중국의 역습을 저지하다가 경고를 한 장 받았다. 카드 관리가 중요한 만큼 이상민을 무리시키지 않을 전망이다. 그 자리에는 키 큰 장신 수비수 정태욱(194cm), 김재우(187cm)가 합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 우즈벡전 김학범호 예상 라인업(15일 저녁 7:15 JTBC)

FW: 조규성

AMF: 정우영-정승원-엄원상

DMF: 김동현-원두재

DF: 김진야-정태욱-김재우-강윤성

GK: 송범근

사진=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현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피치&걸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연예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