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서울월드컵경기장] 신명기 기자= 그야말로 최악의 친선전이었다. 경기 전날부터 당일까지 주최사 ‘더페스타’의 부실 행정과 유벤투스 측의 성실하지 않은 태도로 기대에 잔뜩 찼던 축구 팬들이 피해를 보게 됐다. 경기 시간까지 유벤투스가 경기장에 도착하지 못한 점이나 출전하기로 돼 있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팬 사인회-경기 불참 등 여러 사건들은 코미디와 같은 수준으로 전개됐다.

사실 26일은 여러 축구 팬들에게 있어 설레는 날이 됐어야 했다. 세계적인 강팀인 유벤투스가 K리그 최고 선수들로 구성된 팀K리그와 맞붙기 때문이었다. 경기 전후로 계획된 행사들을 통해 호날두 등 스타 플레이어들을 볼 수 있다는 희망이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기대는 순식간에 무너져 내려갔다. 다시 생각해보면 하루 전 진행된 행사들부터 예고된 참사였다고 볼 수 있다.

경기 전날인 25일에는 행사에 참석하기로 돼 있던 레전드들의 지각 문제 등의 문제가 불거졌다. 에드가 다비즈, 다비드 트레제게 등 2000년대 초 유벤투스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이들은 홍보대사로서 행사에 참석했지만 시간을 지키지 않았다. 이슈의 중심에 있는 인물들이 아닌 탓에 문제가 크게 번지지 않았지만 사실은 불안한 조짐이었다고 볼 수 있었다.

경기 당일인 26일은 어땠을까. 더페스타 측은 보도권을 구매한 매체들에 한해 유벤투스의 귀국 일정을 알렸다. 오전 9시경부터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유벤투스의 입국 현장을 기다렸지만 연착 등 문제가 겹치면서 예상 시간보다 두 시간 늦은 오후 3시 경에나 선수단을 볼 수 있었다.

여기서부터 우려했던 일들이 발생했다. 당초 더페스타 측은 경기 전 빡빡한 행사 일정을 계획했다. 하루 만에 입출국과 경기를 치르는 상황에서 현실적이지 않은 일정을 짰고 결국 호날두의 불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나왔다. 비행편 연착으로 일부 이벤트는 아예 진행되지 않기도 했다.

시작점은 서울 용산구의 그랜드 하얏트호텔에서 열릴 팬미팅, 사인회가 예정된 오후 3시부터 나왔다. 이벤트가 예정된 시각에야 팀 버스에 탑승한 유벤투스로 인해 팬들은 기다려야만 했고 돌아온 것은 호날두의 불참 소식이었다. 더페스타의 로빈 장 대표가 팬들에게 사과했지만 상당한 금액을 지불하고 행사에 참석한 팬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다. “호날두가 경기에 집중하기 위해 행사에 불참했다”는 것이 더페스타의 설명이었다.

유벤투스 선수단은 팬사인회가 끝나고 휴식 후 경기장으로 출발했지만 경기 시작 시간인 오후 8시를 넘겨 도착하는 초유의 상황을 만들었다. 경기는 예정된 시간보다 한 시간 지연된 상황에서 진행됐다.

또한 호날두를 선발 제외한 뒤 후반에도 출전시키지 않았다. “경기에 집중하고자 행사에 불참했다”는 더페스타 측의 말과 달랐다. 후반 초반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보던 팬들도 라이벌인 리오넬 메시의 이름을 연호하면서 최소한의 성의를 보이지 않은 유벤투스와 호날두에 대한 분노감을 나타냈다. 이번 대회 관련 계약서상 호날두의 45분 이상 출전 조항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마우리시오 사리 감독과 유벤투스는 이와 관련해 성실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사리 감독은 “이미 어제부터 호날두의 컨디션이 좋지 않아 결장하기로 결정했다”는 황당한 변명을 하기도 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더페스타 측은 유벤투스와 호날두 출전과 관련해 확답을 받지 못했거나 결장하는 것을 알면서도 모른 체 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더페스타 측은 이번 유벤투스전에서 이벤트-경기 입장권에 상당한 금액을 책정했다. 팬들은 호날두를 볼 수 있는 다시 돌아오지 않을 기회를 살리고자 그 금액을 기꺼이 지불했다. 상당한 수준의 금액을 내고 암표를 구입했다는 팬들도 상당히 많았다.

하지만 더페스타 측의 부실 행정에 팬들만 상처를 입게 됐다. 관련 행사에 참석한 팬들은 호날두 대신 지각 사태, 더페스타의 뒤늦은 사과를 경험해야만 했다. 이번 행사의 중심에 서 있어야 했을 호날두의 경우 입국만 했을 뿐 어떠한 행사에도 참석하지 않았다는 것이 사실이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이하 연맹) 또한 피해자였다. 유벤투스와 마찬가지로 경기 참가자의 입장이었지만 경기 진행과 관련해서 동분서주했던 것은 연맹 관계자들이었다. 경기 운영을 준비하고 주도해야 했을 더페스타 관계자들은 뒤로 물러나 있었고 경기 지연과 호날두의 결장 문제 등에 대한 문의에 연맹 관계자들만 진땀을 뺐다.

정말로 사과를 했어야 할 더페스타 측은 이렇다 할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경기장에 있던 연맹 관계자들을 통해서라도 입장을 들으려 했지만 더페스타는 여전히 뒤로 물러나 입을 닫고 있다. “축구팬 여러분들의 기대를 저버린 점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는 기본적인 사과조차 연맹이 하고 있는 실정이다.

호날두의 출전 조항 등 여러 계약적인 문제들이 도마 위에 오른 상황에서 연맹 측은 더페스타 측에 위약금 청구를 할 것으로 보인다. 호날두의 출전에 대한 예외조항이 있긴 하지만 이를 입증해야 할 책임은 더페스타에 있다. '인터풋볼'은 이번 경기 주관사인 '서플에이코리아' 관계자를 통해 더페스타 측의 전체 입장을 듣고자 했지만 여전히 답변은 없는 상황이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졸속 행정으로 야기된 문제들을 떠안은 것은 축구 팬들이었다. 부실 행정과 유벤투스 측의 불성실한 태도 등 문제가 겹쳐 이번 유벤투스전은 ‘최악의 친선전’이라는 흑역사로 남을 수밖에 없게 됐다. 

사진= 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