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해외축구 일반기사
[라리가 ISSUE] 부활 꿈꾸는 박쥐군단, 두 번의 결승을 견뎌라

[인터풋볼] 윤효용 기자= “Amunt! Valencia!(아문! 발렌시아!)”

발렌시아CF의 홈구장 에스타디오 데 메스타야에 방문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말이다. 얼핏 보면 스페인어처럼 들리는 이 말은 사실 Amunt는 발렌시아 주에서만 사용되던 발렌시아노(발렌시아 지방어)로 스페인어의 Arriba(위로 올라가자!)의 뜻과 동일하다. 발렌시아 축구 클럽이 위로 향하자는 뜻으로 발렌시아의 메인 구호라고 할 수 있다.

지금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에 밀리며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지고 있지만 발렌시아는 과거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에 뒤를 잊는 명문팀이었다. 6번의 리그 우승, 7번의 코파 델 레이, 2번의 인터시티스 페어스컵(현, 유로파리그), UEFA 위너스 컵, UEFA 슈퍼컵 각각 1회 우승과 챔피언스리그 결승 진출 2회. 이것이 발렌시아의 화려한 과거를 설명해주는 기록들이다.

발렌시아는 다시 한 번 날아오를 준비를 하고 있다. 비록 유로파리그 준결승에서 아스널을 만나 탈락했지만 발렌시아는 이번 시즌 코파 델 레이 결승에 진출했고, 치열했던 챔피언스리그행 티켓 싸움에서 4위 위치하며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 그러나 아직 발렌시아는 두 번을 결승전을 치러야한다.

#리그 최종전+코파 델 레이, 중요한 두 번의 결승전

현재 리그에서 4위에 올라있는 발렌시아는 5위 헤타페와 승점이 같다. 라리가는 승점이 같을 시 승자승 원칙을 택하는데 발렌시아는 이번 시즌 헤타페를 상대로 1승 1무를 기록했다. 그렇기 때문에 발렌시아가 마지막 라운드를 승리로 가져간다면 헤타페의 결과와 상관없이 챔피언스리그 진출을 확정할 수 있다.

발렌시아에 이러한 상황은 처음이 아니다. 발렌시아는 98-99, 99-00, 00-01, 12-13, 14-15 시즌에도 마지막 경기에 챔피언스리그 진출이 달려있었다. 5번의 챔피언스리그 결정전에서 발렌시아는 총 세 번 진출에 성공한 경험이 있다.

코파 델 레이 우승 또한 발렌시아가 다시금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를 위협할 존재로 떠오를 중요한 포인트이다. 발렌시아는 구단 역사상 7번이나 코파 델 레이 우승을 차지했다. 그러나 마지막 우승은 11년 전인 2007-08 시즌이었다.

발렌시아는 오는 26일(한국시간) 열릴 결승전에서 바르셀로나를 상대한다. 전력 차가 있지만 결승전인 만큼 결과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발렌시아는 이번 시즌 바르셀로나와 두 번의 맞대결에서 1-1, 2-2 무승부를 거두며 우위를 내주지 않았다. 또한 결승이라는 단판 승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질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성적이 따른다면 결국 필요한 것은 과감한 투자

발렌시아는 이번 시즌 마르셀리노 감독이 4-4-2 포메이션을 사용한 실리적인 전술을 택하면서 여러 대회에서 오래 살아남으며 좋은 성적을 거뒀다.

발렌시아가 올 시즌 코파 델 레이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리그 4위를 수성해 2연속 챔피언스리그 진출에 성공한다면 결국 남은 것은 ‘투자’이다.

발렌시아는 예전부터 다비드 비야, 다비드 실바, 후안 마타, 이스코 알라르콘, 호르디 알바 등 좋은 선수들을 많이 배출해왔다. 문제는 이런 자원들을 지키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시즌의 성공은 다음 시즌 과감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다. 발렌시아는 이미 바르셀로나의 야스퍼 실레센, 유벤투스의 주앙 칸셀루, 맨체스터 시티의 니콜라스 오타멘디와 연결되어있다. 또한 발렌시아가 챔피언스리그에 나갈 시 공격 강화를 위해 레알의 마리아노 디아스 영입도 고려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발렌시아는 기존 자원들 이외에 페란 토레스, 이강인 등 성장 중인 유망주 역시 보유하고 있다. 발렌시아가 기존 필수 자원들을 지키고 새로운 영입과 유망주의 성장이 잘 이루어진다면 다시 한 번 15년 전 이뤄냈던 리그 우승에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게티이미지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효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피치&걸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연예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 조보아 '전기자전거 함께 타실래요?' (삼천리 자전거) [포토] 조보아 '전기자전거 함께 타실래요?' (삼천리 자전거)
박정민X류승범 '타짜: 원 아이드 잭' 1차 포스터.."이번엔 포커판" 박정민X류승범 '타짜: 원 아이드 잭' 1차 포스터.."이번엔 포커판"
[포토] 임수정 '시원섭섭해요' (WWW 검블유 종방연) [포토] 임수정 '시원섭섭해요' (WWW 검블유 종방연)
[포토] 전혜진 '꽃보다 송가경' (WWW 검블유 종방연) [포토] 전혜진 '꽃보다 송가경' (WWW 검블유 종방연)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