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표팀 일반기사
[A-POINT] ‘철학 세운’ 벤투호의 과제, ‘손흥민 활용법+플랜B'

[인터풋볼=신문로] 정지훈 기자= “능동적으로 경기를 지배하는 대표팀의 철학을 세운 것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플랜B가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고, 손흥민의 활용법에 대해서도 노력이 필요하다.”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 김판곤 위원장이 진단한 벤투호의 문제점은 플랜B의 부족 그리고 손흥민의 활용법이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지난 25일(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 위치한 자예드 스포츠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카타르와의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UAE 아시안컵 8강전에서 0-1로 패했다. 이로써 한국은 4강 진출이 좌절되며 59년만의 우승을 향한 도전이 멈춰 섰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분명한 실패다. 지난 2018 러시아 월드컵 이후 벤투 감독에게 지휘봉을 맡긴 대한축구협회는 59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이라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했지만 결국 실패했다. 이에 협회는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회를 꾸리면서 아시안컵 실패에 대해 분석했고, 김판곤 위원장은 27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신문로에 위치한 축구회관에서 ‘아시안컵 결산 브리핑’을 열었다.

김판곤 위원장은 크게 세 가지를 놓고 분석했다. 대표팀의 철학과 스타일, 기술과 전술, 대표팀 운영에 대해 분석했다. 일단 철학과 스타일을 만든 것은 긍정적이었다.

김판곤 위원장은 “능동적으로 경기를 지배하는 대표팀의 철학을 세운 것은 긍정적이다. 가장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던 중국전은 좋은 모델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첫 득점까지 경기를 완벽하게 지배했는데 우리가 지향하는 방향이다. 선수들도 코칭스태프의 훈련에 높은 만족을 보였다”면서 철학과 스타일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전술과 기술에 있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판곤 위원장은 “대표팀이 선수들의 능력을 극대화시켰는지에 대해 평가도 했다. 그러나 특정 선수들이 소속팀에서 보여준 것보다는 아쉬움을 보였다. 이것은 아쉬웠다. 전술적으로는 같은 포메이션을 계속 사용했고, 후반에 바꾸려는 노력을 했지만 경기를 바꾸는 능력은 부족했다. 밀집 수비를 격파하고자 하는 많은 노력은 있었지만 득점을 만드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다. 전술과 기술 모두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플랜B가 부족한 것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벤투 감독은 대표팀의 지휘봉을 잡고 나서 주로 4-2-3-1 포메이션을 사용하고 있고, 아시안컵에서도 같은 포메이션을 고집했다. 물론 플랜A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은 중요했지만 대회 우승국인 카타르처럼 상대에 따른 맞춤 전술이 없는 것은 아쉬웠다.

이에 대해 김판곤 위원장은 “위원회에서도 플랜B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빌드업을 통해 경기를 지배하고, 상대의 약점을 공략했다. 그러나 우리가 경기를 바꾸는 것은 부족했고, 과감하게 전술 변화를 주는 것은 어려움이 있었다. 다만 감독님이 3백 등 플랜B도 준비하고 있고, 계획하고 있다. 너무 많은 말을 하면 감독님께서도 부담스러울 수 있다. 감독님이 플랜B 준비에 대해 잘 인식하고 있고, 선수들의 장점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손흥민 활용법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지난 아시안컵에서 손흥민은 과감한 슈팅보다는 동료들에게 패스를 연결하는 모습을 보였고, 소속팀에서의 폭발적인 득점력이 살아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김판곤 위원장은 “이번 아시안컵에서 핵심 선수들의 장점을 잘 살리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특히 손흥민 선수의 장점인 슈팅이 많이 나오지 않았다. 기회가 있을 때 슈팅을 시도하지 않았고, 패스를 주는 모습이 나왔다.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다. 다만 대표팀에서 손흥민을 잘 도와줘야 한다. 감독님도 인식은 하고 있다. 선수들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살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손흥민의 활용법에 대해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지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피치&걸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연예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박정민X류승범 '타짜: 원 아이드 잭' 1차 포스터.."이번엔 포커판" 박정민X류승범 '타짜: 원 아이드 잭' 1차 포스터.."이번엔 포커판"
[포토] 임수정 '시원섭섭해요' (WWW 검블유 종방연) [포토] 임수정 '시원섭섭해요' (WWW 검블유 종방연)
[포토] 전혜진 '꽃보다 송가경' (WWW 검블유 종방연) [포토] 전혜진 '꽃보다 송가경' (WWW 검블유 종방연)
‘검블유’ 이다희, 애틋 로맨스부터 걸크러시까지 무한 매력…‘차현 홀릭’ ‘검블유’ 이다희, 애틋 로맨스부터 걸크러시까지 무한 매력…‘차현 홀릭’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