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표팀 일반기사
[U-22대표팀 귀국] '호주 타도' 외친 김학범 감독, “1차 예선은 유럽파 NO” (일문일답)

[인터풋볼=인천공항] 유지선 기자= 태국 전지훈련을 마치고 돌아온 U-22 대표팀의 김학범 감독이 호주 타도를 외치면서 1차 예선은 유럽파 소집 없이 치를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U-22 대표팀은 지난달 15일 출국해 태국 현지에서 한 달간 전지훈련을 진행했다. 2020 도쿄 올림픽 준비를 위한 첫 걸음으로, 이 기간 동안 김학범호는 FC 안양, 제주 유나이티드, 서울 이랜드 등과 연습경기를 가지며 실전 훈련을 소화했다.

한 달간의 전지훈련 일정을 마무리한 U-22 대표팀은 12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김학범호의 1차 관문은 3월 22일부터 26일까지 캄보디아에서 열릴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예선이다. 이 대회는 도쿄올림픽 아시아 예선을 겸해 치러진다.

캄보디아와 호주, 대만과 H조에 속한 한국은 조 1위에 올라야 내년 1월 방콕에서 열리는 챔피언십 본선 무대를 밟을 수 있다. 조 2위를 차지한 4개국도 출전권을 획득할 수 있지만, 조 1위를 차지하는 것이 안정적이다.

김학범 감독은 인천공항에서 취재진과 만나 “호주도 상대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떤 선수가 U-23 챔피언십 1차 예선에 통할까에 초점을 맞추고 훈련을 진행했다”며 전지훈련을 마치고 돌아온 소감을 밝혔다.

[김학범 감독과의 일문일답]

- 이번 전지훈련에서 어떤 부분에 초점

호주도 상대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떤 선수가 U-23 챔피언십 1차 예선에 통할까에 초점을 맞추고 훈련을 진행했다.

- 조 1위에 대한 부담

1차 예산은 부담감이 굉장히 많다. 2위는 상황에 따라 진출 여부가 어떻게 될지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총력전을 펼쳐서라도 1위를 차지해야 한다. 호주를 반드시 이겨야 하는 이유다. 그에 대한 대비도 잘하겠다.

- 호주 전력 분석

아직 호주의 전력은 파악되지 않았다. 명단 발표도 이뤄지지 않았고, 태국 전지훈련도 계획하더라. 그때의 명단을 보고 이전에 출전했던 선수와 새로운 선수 등 전력을 분석해야 할 것 같다.

- 우리 대표팀의 윤곽은?

이번 훈련을 진행하면서 어떤 컨셉을 가지고 갈지 생각했다. 어느 정도 구상을 끝마친 상태다.

- 이강인, 백승호 등 유럽파 소집 계획은유럽파 이강이 백슬호 소집?

아직은 없다. 1차 예선이기 때문에 유럽파 선수들은 소속팀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가능성은 항상 열려있다. 연령과 상관없이 능력만 갖추면 얼마든지 합류할 수 있을 것이다.

- 3월 소속팀 차출 문제는 없는가?

3월 A매치와 맞물려있기 때문에 차출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 연령대는 소속팀과 긴밀히 협조해야 한다. 실제로 감독님들이 많이 협조해주셨다. 그렇지 않았다면 이번 전지훈련도 불가능했을 것이다. 선수와 소속팀 감독 등과 대화의 장을 갖고 그런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 아시안게임 후 토너먼트

부담이 되는 건 사실이다. 토너먼트는 모두 부담된다. 호주 타도가 최우선 과제다. 캄보디아와 대만도 있지만, 호주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2차 예선까지는 아직 시간적 여유가 있다. 호주가 이례적으로 훈련 계획을 잡았더라. 호주도 한국이 부담스럽긴 마찬가지인 것 같다.

- 최전방, 윙백을 약점으로 꼽았었는데?

그 부분들은 이제 해결이 조금 된 것 같다. 그러나 또 다른 취약점이 발생해서 고민이다. 일단 윙백은 문제가 없을 것 같다. 그 외의 자리가 문제다. 그 부분을 잘 커버해야 한다.

- 조영욱, 박정인 등 어린 선수들

2000년생이지만 충분히 능력이 있는 선수들이다. 능력만 있다면 얼마든지 합류할 수 있다. 이 선수들이 살아나야 한다. 그 나이대는 경험을 조금 쌓으면 큰 차이가 없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인터풋볼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지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피치&걸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연예 포토
여백
여백
[포토] 채정안 ‘시선 강탈하는 핑크 앤 블랙 원피스’ (랑콤) [포토] 채정안 ‘시선 강탈하는 핑크 앤 블랙 원피스’ (랑콤)
[포토] 엄지원 ‘슈트 화보 촬영 같은 분위기’ (랑콤) [포토] 엄지원 ‘슈트 화보 촬영 같은 분위기’ (랑콤)
[화보] 설리, ‘진리상점’ 종영 소감 전해…“나를 바깥 세상으로 끄집어내준 프로그램” [화보] 설리, ‘진리상점’ 종영 소감 전해…“나를 바깥 세상으로 끄집어내준 프로그램”
[포토] SF9 ‘팬들 취향 저격하는 카리스마 콘셉트’ (쇼케이스) [포토] SF9 ‘팬들 취향 저격하는 카리스마 콘셉트’ (쇼케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