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표팀 일반기사
[AC 기자회견] 4강 좌절된 박항서 감독, “우승은 내 조국 대한민국이!” (일문일답)

[인터풋볼=두바이(UAE)] 유지선 기자= 일본에 패하며 4강 진출이 좌절된 베트남 대표팀의 박항서 감독이 한국의 우승을 희망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대팀은 24일 밤 10시(한국시간) UAE 두바이에 위치한 알막툼 스타디움에서 열린 일본과의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UAE 아시안컵 8강전에서 0-1로 패했다. 이로써 일본은 가장 먼저 4강에 안착했고, 베트남은 아쉽게도 8강에서 도전을 멈추게 됐다.

비록 8강에서 도전을 멈추게 됐지만, 박항서 감독은 아시안컵 대회에서도 새로운 역사를 썼다. 베트남 축구 역사상 처음으로 아시안컵에서 토너먼트 승리를 거둔 것이다. ‘축구 변방’으로 여겨지던 베트남의 활약은 아시아 축구에 깊은 인상을 남기기에 충분했다.

박항서 감독은 경기 종료 후 기자회견에서 “8강까지 온 것도 극적이었다. 이 대회를 치르기 위해 준비한 과정이나 휴식 시간이 짧았는데, 일본을 상대로 선수들이 최선을 다해줬다. 경기에 패했지만 선수들의 투쟁심은 오늘 충분히 볼 수 있었다. 그 부분은 감독으로서 만족한다. ”고 소감을 밝혔다.

경기를 마친 뒤 미소를 지어보였던 박항서 감독은 “허탈한 웃음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내심 기적이 한 번 일어났으면 하는 바람이었는데, 이뤄지지 않아 아쉬움이 담긴 허탈한 웃음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어느 팀이 우승을 차지했으면 좋겠는지 묻는 외신 기자의 질문에 "우승은 내 조국인 대한민국이 했으면 좋겠다"며 한국 대표팀의 우승을 기원했다.

[박항서 감독과의 일문일답] 

- 경기 소감

8강까지 온 것도 극적이었다. 이 대회를 치르기 위해 준비한 과정이나 휴식 시간이 짧았는데, 일본을 상대로 선수들이 최선을 다해줬다. 경기에 패했지만 선수들의 투쟁심은 오늘 충분히 볼 수 있었다. 그 부분은 감독으로서 만족한다.

- 경기를 마친 뒤 웃음의 의미

멀리까지 다 봤는가. 허탈한 웃음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내심 기적이 한 번 일어났으면 하는 바람이었는데, 이뤄지지 않아 아쉬움이 담긴 허탈한 웃음이었다.

- 대회 이후 계획

베트남에서 U-23 팀과 대표팀을 연임하고 있어 다음 대회를 또 준비해야 한다. 3월에 22세 대회가 있고, 그 이후에는 월드컵 예선이 있다. 대회를 마친 뒤에는 U-22 대회를 준비해야 할 것 같다.

- 아쉬운 부분과 바라는 우승 팀

우리 팀은 행운도 많이 따라줬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가장 아쉬운 부분은 스즈키컵을 마친 뒤 아시안컵 준비 기간이 너무 짧았다는 것이다. 회복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채로 아시안컵을 치렀다는 것에 아쉬움이 좀 있다. 우승은 조국인 대한민국이 했으면 좋겠다.

- 처음 시행된 VAR 

처음부터 진행됐더라면 조별리그에서 나왔던 심판 판정에 대한 문제점들이 해결되지 않았을까 싶다. 오늘 일본에 페널티킥을 허용한 것은 정당한 판정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아쉬운 것은 조별리그부터 일찍 시작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 아시안게임에서는 일본에 승리

아시안게임에서 승리한 건 23세 이하 경기였다. 이것은 성인 국가대표팀 경기다. 그것을 기준으로 삼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일본은 선수 구성도 좋은 강팀이다. 선수들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베트남 축구 시스템도 개선돼야 한다.

- 부임 후 가장 큰 대회. 이 과정 통해 얻은 것

작년 한해를 뒤돌아봐도 베트남에서 그 정도의 성과를 얻을 것이라고는 나도 생각하지 못했다. 기적 같은 한해였고, 이번 대회를 통해서도 우리가 어느 정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생각한다. 이번 대회의 소득을 묻는다면, 베트남 대표팀이 아시아 최고의 레벨에 있는 팀과 상대하는 것이 쉽지는 않다. 그러나 이런 경기를 통해 선수들이 어떻게 경기를 해야 하는지하는 경험적인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지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피치&걸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연예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박정민X류승범 '타짜: 원 아이드 잭' 1차 포스터.."이번엔 포커판" 박정민X류승범 '타짜: 원 아이드 잭' 1차 포스터.."이번엔 포커판"
[포토] 임수정 '시원섭섭해요' (WWW 검블유 종방연) [포토] 임수정 '시원섭섭해요' (WWW 검블유 종방연)
[포토] 전혜진 '꽃보다 송가경' (WWW 검블유 종방연) [포토] 전혜진 '꽃보다 송가경' (WWW 검블유 종방연)
‘검블유’ 이다희, 애틋 로맨스부터 걸크러시까지 무한 매력…‘차현 홀릭’ ‘검블유’ 이다희, 애틋 로맨스부터 걸크러시까지 무한 매력…‘차현 홀릭’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