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두바이(UAE)] 유지선 기자= 강력한 압박과 상대의 두 줄 수비에 고전한 한국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좌우 풀백들의 크로스 정확도를 높이는 것이고, 그래야만 한국의 공격이 살아날 수 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오는 22일 밤 10시(이하 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위치한 막툼 빈 라시드 경기장에서 열린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UAE 아시안컵 16강전에서 바레인에 2-1 승리를 거뒀다. 이날 승리로 한국은 16강에 진출했고, 8강에서 카타르-이라크의 승자와 맞대결을 펼친다.

벤투호가 바레인을 상대로 총력전을 펼쳤다. 큰 틀에서는 변화가 없었다. 벤투 감독은 8강 진출을 위해 승리가 필요한 상황에서 플랜A인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고, 최전방에 황의조, 중앙 미드필더에 황인범과 정우영, 센터백에 김영권과 김민재, 골문에 김승규를 투입하며 뼈대를 유지했다.

공격의 핵심은 역시 손흥민에게 있었다. 지난 중국전에서도 공격형 미드필더로 투입된 손흥민은 전방, 측면, 중앙을 자유롭게 움직이며 모든 공격을 관여했다. 여기에 황희찬, 이청용과 수비로 자리를 옮기는 스위칭 플레이를 통해 바레인의 밀집 수비를 뚫는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경기가 답답했다. 바레인의 강력한 압박과 촘촘한 두 줄 수비에 공간이 생기지 않으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그래도 손흥민이 움직임이 날카로워지면서 한국의 공격도 살아났다. 전반 32분 중앙 쪽으로 드리블을 이어간 손흥민은 황의조에게 스루패스를 건넸다. 그러나 바레인의 슈바르 골키퍼가 먼저 나와 공격을 차단했다. 2분 뒤에는 황인범의 패스를 받은 황희찬이 박스 안에서 3명을 제치며 슈팅 타이밍을 노렸지만 수비 태클에 막혔다.

결국 손흥민이 풀었다. 전반 막판 손흥민이 공을 잡아 상대의 압박을 벗겨내 패스를 연결했고, 이것을 이용이 낮고 빠른 크로스를 시도했다. 이후 황의조가 빠르게 쇄도했고, 골키퍼가 간신히 쳐낸 것을 황희찬이 간결한 논스톱 슈팅으로 마무리하며 선제골을 성공시켰다. 선제골의 몫은 황희찬이었지만 선제골의 시발점이 된 패스는 손흥민이 제공했다.

바레인의 축구는 확실했다. 측면을 내주고, 중앙을 막겠다는 의지였다. 이런 이유로 한국은 좌우 측면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크로스가 필수였지만 홍철과 이용의 크로스 정확도가 떨어지면서 찬스를 만들지 못했다.

결국 한국이 통한의 실점을 내줬다. 후반 33분 혼전 상황에서 나온 슈팅을 홍철이 걷어낸다는 것이 흘렀고, 라시드가 마무리하며 승부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벤투 감독은 실점 직후 황희찬을 빼고 지동원을 투입하며 전술에 변화를 줬지만 추가골은 만들지 못했다.

연장전까지 치렀다. 하지만 여전히 좌우 풀백의 크로스는 날카롭지 못했다. 이에 벤투 감독은 연장 전반에 홍철을 빼고 김진수를 투입하며 측면에 변화를 줬고, 크로스의 질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결국 이것이 통했다. 연장 전반 추가시간 이용이 날카로운 크로스를 올렸고, 이것을 쇄도하던 김진수가 강력한 헤더로 골망을 흔들었다. 전체적으로 크로스가 부정확했던 이용이지만 이번에는 매우 날카로웠고, 교체 투입된 김진수와 결승골을 합작하며 승리의 주역이 됐다.

중요한 것은 크로스의 정확도다. 한국은 이번 대회에서 상대적으로 강한 팀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팀이 한국을 상대로 밀집수비를 펼칠 수밖에 없다. 이에 한국이 경기를 잘 풀어가기 위해서는 크로스의 질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