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두바이(UAE)] 유지선 기자=한국이 바레인과 연장전까지 가는 힘겨운 승부를 펼친 끝에 간신히 8강 진출에 성공했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2일 밤 10시(이하 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위치한 막툼 빈 라시드 경기장에서 열린 바레인과의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UAE 아시안컵 16강전에서 연장전까지 가는 접전 끝에 2-1로 승리했다. 이로써 간신히 8강에 안착한 한국은 카타르-이라크 경기 승자와 8강에서 격돌한다.  

[양 팀 감독 출사표] "상대의 공격 전환 조심해야" VS "행운이 따라주길" 

한국 벤투 감독: “토너먼트가 시작됐다. 바레인은 공격 전환 시 강점을 보이는 팀이다. 공격에 빠른 선수들이 포진돼 있다. 상대의 공격 전환을 얼마나 잘 억제하는지가 중요하다.”

바레인 수쿠프 감독: “한국에 대한 정보는 많지만 공략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도 바레인 팬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행운이 깃들면 좋은 결과도 얻을 수 있다.”

[선발 명단] 황의조-손흥민 선발 출격...'플랜A' 4-2-3-1 가동

한국(4-2-3-1): 김승규(GK) - 홍철, 김영권, 김민재, 이용 - 황인범, 정우영 - 이청용, 손흥민, 황희찬 - 황의조

바레인(4-5-1): 슈바르(GK) - 마르훈, 알하얌, 알삼샨, 레드하 - 마단, 알사피, 라시드, 알아스와드, 디야 - 알로마이히

[전반전] 답답했던 전반전...황희찬의 선제 득점으로 리드

국은 경기 시작과 동시에 이용과 황희찬의 오른쪽 돌파로 공격을 시도했으나 위협적인 슈팅으로 이어가지 못했다. 오히려 바레인에 결정적인 기회를 내줬다. 전반 4분 마르훈이 강력한 오른발 슈팅으로 한국의 골문을 노렸지만 옆으로 벗어났다.

바레인은 전반 23분 박스 앞에서 프리킥을 얻었다. 키커로 나선 마르훈의 슈팅은 골문 위로 높이 치솟았다. 이어 전반 24분에는 손흥민이 볼 경합과정에서 마단의 발에 얼굴을 맞으며 프리킥 찬스를 잡았다. 황인범의 오른발 슈팅은 수비에 맞고 굴절됐다.

전반 32분 중앙 쪽으로 드리블을 이어간 손흥민은 황의조에게 스루패스를 건넸다. 그러나 바레인의 슈바르 골키퍼가 먼저 나와 공격을 차단했다. 2분 뒤에는 황인범의 패스를 받은 황희찬이 박스 안에서 3명을 제치며 슈팅 타이밍을 노렸지만 수비 태클에 막혔다.

답답한 공격이 이어지던 전반 43분 황희찬이 해결사로 나섰다. 손흥민이 오른쪽의 이용에게 스루패스를 찔러줬고, 이용의 땅볼 크로스가 수비에 걸리며 황희찬에게 향했다. 황희찬은 침착한 논스톱 슈팅으로 바레인의 골망을 흔들었다.

[후반전] 한국, 바레인에 통한의 동점골 허용...'대회 첫 실점'

반에도 한국의 주도권이 이어졌다. 후반 10분 박스 앞으로 드리블을 시도하던 황희찬이 수비 태클에 걸려 프리킥 기회를 만들었다. 정우영이 직접 슈팅을 시도했으나 수비벽에 맞고 굴절되어 골포스트 옆으로 벗어났다.

그러나 추가 득점 기회는 쉽게 찾아오지 않았다. 전반 20분 황인범의 중거리 슈팅은 수비 태클에 의해 무산됐고, 곧이어 홍철의 크로스를 받아 손흥민이 슈팅을 이어가려 했으나 또 다시 수비에 막혔다.

한국은 후반 22분 이청용을 빼고 주세종을 투입하며 중원에 변화를 줬다. 이후 손흥민이 측면으로 빠지고 황인범, 주세종, 정우영이 중원 조합을 이끌었다. 잠시 어수선한 틈을 타 바레인이 후반 24분 왼쪽에서 날카로운 크로스를 올렸지만 김민재가 머리로 걷어냈다. 잠시 후 라시드의 왼발 중거리 슈팅은 김승규의 슈퍼세이브에 막혔다.

그러나 후반 33분 바레인의 공격이 이어졌다. 한국은 바레인의 알로마이히에게 동점골을 허용하며 리드를 놓쳤다. 벤투 감독은 실점 직후 황희찬을 빼고 지동원을 투입하며 전술에 변화를 줬다. 이어 황인범을 불러들이고 이승우를 그라운드로 내보냈다. 한국은 후반 막판 황의조가 일대일 찬스를 맞았으나 득점으로 연결짓지 못했다.

[연장전] 승부를 결정지은 이용 크로스+김진수 헤더 골 

양 팀은 결국 연장전에 돌입했다. 연장전은 한국이 몰아치는 양상으로 흘러갔다. 그러나 연장 전반 13분 문전에서 이용의 슈팅 시도가 무위에 그쳤고, 연장 전반 6분 코너킥 상황에서 김영권의 헤딩마저 득점으로 연결되지 않았다. 그러나 연장 전반 15분 이용의 크로스를 김진수가 헤딩으로 마무리하면서 바레인의 골망을 흔들었고, 경기는 결국 한국의 2-1 승리로 마무리됐다.

[경기 결과]
한국 (2) : 황희찬(전반 43분) 김진수(연장 전반 15분)
바레인 (1) : 알로마이히(후반 33분)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