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표팀 일반기사
[AC POINT] 일본-이란 피하며 꽃길 걷는 한국? ‘중동’ 만만치 않다

[인터풋볼=아부다비(UAE)] 유지선 기자= 2019 아시안컵 16강 대진표가 완성됐다. 한국의 16강 상대는 바레인. 토너먼트에서 일본과 이란을 피하는 동시에 이동거리도 짧아 ‘꽃길’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방심은 금물이고, 카타르, 이라크, UAE 등 중동의 복병들이 포진하고 있어 만만치 않다.

18일 새벽(한국시간) E조의 경기를 끝으로 숨 가쁘게 달려온 조별리그가 마무리됐다. 마지막에 웃은 팀은 박항서 감독의 베트남이었다. 레바논이 북한에 4-1로 승리했지만, 페어플레이 점수에서 밀려 베트남에게 한 장 남은 와일드카드 자리를 내준 것이다.

베트남이 16강행 막차에 올라타면서 한국의 16강 상대는 바레인으로 확정됐다. 바레인은 FIFA 랭킹 113위로, 한국과 역대 전적에서 2승 4무 10패로 열세를 보였다. 우승에 도전하는 한국 입장에서는 긴장감이 덜한 대진표다. 여기에 한국은 16강만 두바이에서 치르고 나머지 8강부터 결승까지 아부다비에서 쭉 머무를 수 있기 때문에 이동 거리에서도 이점이 있다.

한 마디로 최상의 대진이다. 그러나 방심은 금물이다. 승리를 확신하는 자신감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2018 아시안 게임에서 말레이시아에 덜미를 잡혔던 것처럼 말이다. 당시 승리를 자신하던 말레이시아전 패배는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실제 경기에 나섰던 김진야가 “선수들에게도 너무 충격적인 결과였고 많이 당황스러웠다. 경기를 마친 뒤에도 패닉 상태였다”고 곱씹었을 정도다.

아시안게임에서 ‘이변의 희생양’이 된 경험을 했던 손흥민도 자만심을 경계했다. 손흥민은 지난 16일 중국전을 마친 뒤 “오늘 경기에 이겼다고 자만해선 안 된다. 결승까지 가는 길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토너먼트에서는 매 경기 쉽게 볼 상대가 없다고 강조했다.

‘캡틴’ 손흥민의 말대로 쉬운 상대는 없다. 한국이 C조 1위로 16강에 올라가면서 결승전까지 강력한 우승 후보인 일본, 이란을 피한 것은 다행이지만 토너먼트에서 만만한 팀은 없다. 만약 한국이 바레인을 잡고 8강에 진출한다면 카타르 또는 이라크와 만나는데 두 팀 모두 한국에 뼈아픈 패배를 안겨줬던 팀들이다.

특히 카타르는 이번 대회 최고의 복병이다. 2022년 월드컵을 개최하며 과감한 투자를 진행한 카타르는 선수단이 확실히 업그레이드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고, E조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꺾으며 3연승과 함께 조 1위로 16강에 진출했다. 여기에 10골을 터뜨리며 막강한 화력을 자랑하면서도 무실점을 기록해 강력한 다크호스로 급부상했다.

꽃길은 맞다. 그러나 이번 대회가 중동에서 열리는 만큼 중동의 모래 바람을 조심해야 하고, 카타르, UAE, 이라크 등 중동 팀들은 언제든지 이변을 일으킬 수 있다.

# 2019 UAE 아시안컵 대진(한국시간)

요르단 vs 베트남(1월 20일 오후 8시)

일본 vs 사우디아라비아(1월 21일 오후 8시)

태국 vs 중국(1월 20일 오후 11시)

이란 vs 오만(1월 21일 오전 2시)

한국 vs 바레인(1월 22일 오후 10시)

카타르 vs 이라크(1월 23일 오전 1시)

아랍에미리트 vs 키르기스스탄(1월 22일 오전 2시)

호주 vs 우즈베키스탄(1월 21일 오후 11시)

사진=윤경식 기자, 아시안컵 홈페이지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지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피치&걸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연예 포토
여백
여백
여백
김서형, '여고괴담' 리부트 작품...공포영화 '모교' 캐스팅 김서형, '여고괴담' 리부트 작품...공포영화 '모교' 캐스팅
박지훈 팬들, 대한적십자사 앨범 기부 '선한 영향력...헌혈 응원해요' 박지훈 팬들, 대한적십자사 앨범 기부 '선한 영향력...헌혈 응원해요'
갓세븐(GOT7), 7월부터 일본 전국 투어 시작…‘도쿄부터 후쿠오카까지 달굴 예정’ 갓세븐(GOT7), 7월부터 일본 전국 투어 시작…‘도쿄부터 후쿠오카까지 달굴 예정’
[포토] 스트레이 키즈 아이엔 '교복입고 출근길' (뮤직뱅크) [포토] 스트레이 키즈 아이엔 '교복입고 출근길' (뮤직뱅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