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 정지훈 기자= 벤투호가 보여준 축구 색깔은 확실했다. 바로 후방 빌드업부터 시작하는 세밀한 패스 축구. 그러나 아직 완성 단계는 아니었고, 2선과 1선에서의 패스 완성도는 여전히 과제로 남았다. 그래도 희망은 충분하다. 대표팀의 핵심 미드필더 이재성과 권창훈이 복귀한다면 벤투 감독이 추구하는 패스 축구가 완성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FIFA 랭킹 55위)은 16일 오후 8시 천안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18 KEB 하나은행 초청 축구 국가 대표팀 친선경기에서 파나마(FIFA 랭킹 70위)와 아쉬운 2-2 무승부를 기록했다. 이날 무승부로 벤투호는 4경기 무패(2승 2무)행진은 이어갔지만 승리라는 결과물을 가져오지 못한 것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벤투 감독이 추구하는 축구는 확실했다. 골키퍼부터 시작하는 후방 빌드업을 통해 상대의 압박을 벗겨내는 동시에 세밀한 패스 플레이를 통해 빠르게 전진하는 것이다. 여기에 좌우 측면에 빠른 공격수들을 배치해 상대의 뒤 공간을 파고들고, 유기적인 스위치 플레이를 통해 찬스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었다.

9월, 10월 A매치에서 달라진 벤투호의 축구 색깔을 확실히 보여줬다. 그 중 가장 많이 나온 단어는 역시 후방 빌드업이었다. 아직은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희망은 보여준 A매치 4경기였고, 특히 울리 슈틸리케 감독 시절과 달리 무의미한 점유는 하지 않았다는 것에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있었다.

핵심은 역시 기성용이었다. 4-2-3-1 또는 4-1-4-1 포메이션에서 중앙 미드필더로 자리한 기성용은 안정적인 패스와 빌드업을 바탕으로 중원을 장악했다. 전매특허인 중장거리 패스의 위력도 여전했고, 후반에는 몇 차례의 롱패스가 정확하게 연결되며 결정적인 찬스를 제공했다. 공격수들이 제대로 처리했으면 추가골이 나올 수도 있는 장면이었을 만큼 기성용의 패스는 정확했다. 특히 중원에서 대지를 가르는 중장거리 패스는 팬들의 가슴까지 속 시원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2선과 1선에서의 유기적인 패스 플레이는 과제로 남았다. 특히 파나마전에서 손흥민, 석현준, 남태희, 황희찬의 패스 플레이는 아주 완벽하지 않았고, 손흥민과 석현준의 호흡은 과제로 남았다. 여기에 남태희가 공격형 미드필더 자리에서 아쉬움을 남기면서 파나마전 승리를 가져오지 못했다.

2선에서 변화가 예상된다. 최전방에는 황의조라는 걸출한 공격수가 있기 때문에 2선에서 지원 사격만 이뤄진다면 손흥민도 살아나고, 전체적인 공격이 살아날 수 있다. 그래도 희망은 충분했다. 이번 10월 A매치에서 대표팀의 핵심 미드필더 2명이 빠졌기 때문이다. 바로 이재성과 권창훈이다.

이재성과 권창훈의 복귀를 절실하게 기다리는 이유는 분명하다. 벤투호의 축구 색깔에 최적화된 미드필더들이기 때문이다. 두 선수 모두 활동량, 침투, 패싱력, 슈팅력 등을 모두 갖췄고, 동시에 측면과 중앙을 모두 볼 수 있는 전천후 미드필더다. 이런 이유로 벤투호가 2선에서 좀 더 유기적인 패스 플레이를 하려면 손흥민과 함께 이재성과 권창훈의 활약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물론 권창훈의 복귀는 여전히 멀기만 하다. 그러나 이재성은 11월 A매치부터는 다시 출전이 가능할 전망이고, 벤투호의 패스 축구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두 선수의 복귀가 절실하다.

사진=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