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천안] 정지훈 기자= 은퇴했으면 큰일 날 뻔했다. 한국 대표팀의 대체불가 미드필더 기성용이 파나마전에서 좋은 활약을 펼치며 최우수선수(Man Of the Match)에 선정됐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FIFA 랭킹 55위)은 16일 오후 8시 천안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18 KEB 하나은행 초청 축구 국가 대표팀 친선경기에서 파나마(FIFA 랭킹 70위)와 아쉬운 무승부를 기록했다.

이날 무승부로 벤투호는 4경기 무패(2승 2무)행진은 이어갔지만 승리라는 결과물을 가져오지 못한 것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특히 벤투 감독이 요구하는 후방 빌드업이 불안하며 아쉬움은 배가 됐다.

벤투 감독이 예고대로 변화를 줬다. 4-1-4-1 포메이션을 가동한 벤투 감독은 최전방 석현준을 중심으로 2선에 손흥민, 남태희, 황인범, 황희찬을 투입해 공격을 전개했고, 기성용이 수비형 미드필더로 나섰다. 포백은 박주호, 김영권, 김민재, 이용이 지켰고, 골키퍼 장갑은 조현우가 꼈다.

그러나 큰 틀은 유지했다. 이번에도 핵심은 후방 빌드업과 빠른 공격 축구다. 이에 대해 벤투 감독은 “지난 경기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최소한 유지는 하는 것이 목표다. 말씀드린 것처럼 승리라는 첫 번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경기를 지배하고, 역동적으로 점유를 해야 한다. 최대한 공격적으로 상대를 압박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상대도 강점이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준비를 하고 있다. 우리의 스타일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며 우루과이전때 보여준 공격적인 축구를 예고했다.

핵심은 역시 기성용이었다. 4-1-4-1 포메이션에서 수비형 미드필더로 자리한 기성용은 안정적인 패스와 빌드업을 바탕으로 중원을 장악했다. 전매특허인 중장거리 패스의 위력도 여전했다. 비록 경기 결과에서 아쉬움이 남았지만 이날의 MOM은 기성용이었다.

사진=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