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파주] 정지훈 기자= ‘강호’ 우루과이를 상대하는 벤투호의 핵심은 빠른 공격 전개였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10일 오후 5시 파주 국가대표 축구 트레이닝센터에서 10월 A매치 2연전에 대비하는 훈련을 진행했다. 지난 8일 선수들을 소집한 대표팀은 첫째 날에 가벼운 훈련을 진행했고, 둘째 날부터 본격적인 훈련을 진행했다.

핵심은 후방 빌드업이었다. 벤투 감독은 이번 10월 A매치 2연전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팀을 만들겠다고 선언했고, 이를 위해 수비 조직력과 후방 빌드업을 강조하며 연습을 진행하고 있다.

훈련 전 만난 이용과 이진현 모두 벤투호 훈련의 핵심을 ‘후방 빌드업’이라고 강조했다. 대표팀의 최고참 이용은 “감독님이 빌드업을 강조하신다. 저번 9월에는 큰 틀에 대해 설명해주셨다면 이번에는 세밀한 부분을 코칭 하신다. 선수들도 잘 인지하고 있다. 감독님이 골키퍼, 중앙 수비수부터 패스를 연결하는 빌드업을 강조하시고 있고, 세밀함을 주문하신다. 선수들이 서로 믿고 패스를 하라고 주문하시고 있는데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한대로 해야 한다”며 후방 빌드업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대표팀에 처음 발탁된 이진현 역시 “감독님과 선수들이 비디오 미팅을 했다. 공격과 수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말씀하셨다. 벤투 감독님이 디테일과 빌드업을 강조하신다. 세트피스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다”며 벤투 감독의 축구 색깔을 전했다.

셋째 날 훈련의 핵심도 빌드업이었다. 한 가지 더 추가된 것이 있다면 원터치 패스를 통한 빠른 공격 전개가 핵심이었다. 이재성이 약간의 무릎 통증으로 휴식을 취한 가운데 24명의 선수들은 여러 그룹으로 나눠 후방 빌드업 훈련을 진행했다. 특히 5~6명의 선수들이 그룹을 이뤄 계속해서 포지션 체인징을 했고, 이후 원터치 패스를 통해 빠른 공격을 전개하는 연습을 했다.

이유는 분명했다. 세계적인 강호 우루과이는 전방부터 강한 압박을 펼치는데 만약 후방에서 실수가 나온다면 치명적인 찬스를 내줄 수 있고, 강한 압박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세밀한 원터치 패스와 빠른 공격 전개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미니 게임에서도 달라진 대표팀의 공격 전개를 볼 수 있었다. 조끼와 비조끼로 팀을 나눈 대표팀은 골키퍼부터 빌드업을 하도록 지시했고, 이후 센터백, 풀백, 중앙 미드필더, 측면 공격수, 최전방 공격수로 이어질 수 있도록 빠른 패스 플레이를 시도했다. 특히 조끼를 입지 않은 팀의 패스 플레이가 날카로웠고, 김영권, 장현수, 이용, 기성용, 정우영, 남태희, 손흥민, 황희찬, 황의조가 수차례 공을 주고받으며 찬스를 만들었다.

이후 마무리 훈련으로 프리킥 훈련과 전방 공격 전개 훈련이 진행됐다. 손흥민, 기성용, 정우영, 김영권, 이승우, 황희찬 등 대표팀의 프리 키커들은 프리킥 훈련을 진행하며 세트피스를 대비하는 모습이었고, 황의조, 김승대 등의 선수들은 공격 전개 작업에 있어서 손발을 맞췄다.

핵심은 빠른 공격 전개였다. 벤투 감독은 이번 10월 A매치 2연전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축구를 만들고 싶다고 하면서 빠른 공격 축구와 수비 조직력을 강조했다. 결국 벤투 감독이 자신의 축구 색깔을 입히기 위해 짧은 시간이지만 훈련에 집중하고 있고, 강호 우루과이전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