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 오승종 기자= 김학범 감독의 선택은 옳았다. 김학범호의 '미운 오리'였던 황의조는 대회가 종료된 후 수식어를 '득점왕'으로 바꿨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아시안게임 축구 대표팀은 1일 오후 8시 30분(한국시간)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에 위치한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축구 조별리그 결승전에서 연장 혈투 끝에 일본에 2-1로 승리했다.

대회 득점왕은 한국 대표팀의 최전방을 책임졌던 황의조가 차지했다. 황의조는 총 9골을 넣으며 한국의 공격을 이끌었다. 이중에는 두 번의 해트트릭도 있었다.

황의조는 대회 개막 전까지 아시안게임 대표팀의 미운 오리였다. 손흥민, 황희찬, 이승우 등 쟁쟁한 공격수들이 포진한 김학범호가 와일드카드 한 장을 공격수인 황의조에게 쓰자, 국내에서는 불필요한 와일드카드가 아니냐는 여론이 조성됐다. 과거 김학범 감독과 황의조의 성남FC에서의 인연을 이유로 ‘인맥 축구’가 아니냐는 주장도 있었다.

그러나 황의조는 이 논란에 경기력으로 대답했다. 황의조는 개막전부터 바레인을 상대로 3골을 뽑아내며 존재감을 발휘했다. 골들의 영양가가 없는 것도 아니었다. 황의조는 난적 이란을 상대로도 소중한 선제골을 성공시켰고, 8강 우즈베키스탄전에서도 해트트릭을 기록하며 팀을 연장전으로 인도했다. 

황의조는 이번 대회에서 매번 한국 대표팀에 가장 필요한 골을 넣어준 선수였고, 끝내 득점왕까지 차지하며 와일드카드의 역할을 완벽하게 수행했다. 대회를 치르며 비난을 환호로 바꾼 황의조는 마치 동화 속 백조의 모습과 같았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