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신문로] 이명수 기자= 김판곤 위원장이 감독 선임에 대한 힌트를 내놓았다. 김판곤 위원장은 한국 축구 철학에 맞는 감독을 뽑겠다고 말했고, 신태용 감독 역시 후보에 올려놨다고 말했다.

대한축구협회는 5일 오후 2시 서울시 종로구 신문로에 위치한 축구회관에서 국가대표감독선임위원회(감독선임 소위원회)를 열고 2018 러시아 월드컵에 대한 평가와 함께 차기 감독에 대해 논의를 했다. 

회의 후 브리핑에 나선 김판곤 위원장은 "신태용 감독을 포함해 포트폴리오에 포함 된 10명 내외의 감독을 후보로 놓고 감독 선임 절차를 시작하겠다"면서 "9회 연속 월드컵에 진출한 나라의 격에 맞는 감독이었으면 한다. 우리가 제시하는 축구 철학에 부합하는 감독이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판곤 위원장은 "감독을 하고 싶어하는 감독을 뽑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추구하는 철학을 가진 감독에게 우리가 다가갈 것이다"면서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만들었고, 그 분들의 경기를 봤고, 커리어를 파악했다"고 덧붙였다.

# 김판곤 위원장 일문일답

- 회의 총평

한 나라의 대표팀 감독에 대한 유임이나 재임 결정은 쉬운 결정이 아니다. 위원회를 통해서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의견들이 많았다.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지 정하고, 감독 선임 기준도 정했고, 말씀드렸듯이 어떤 철학에 근접한 감독을 찾을 것인지. 포트폴리오의 후보들도 들여봤다. 오늘 이후 포트폴리오에 있는 감독들과 접촉할 시간을 가질 것이다. 가장 큰 이슈는 신태용 감독 유임 유무를 정하고 움직일 것인가 하는 부분에서 토의를 시작했다. 위원님들의 건의는 신태용 감독에 대한 평가를 하고, 신태용 감독을 한 후보로 정한 후 다른 포트폴리오의 감독들과 경쟁을 해서 적합한 감독을 선임하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하는 결론을 내렸다. 

신태용 감독도 한 명의 후보로 하고, 기존의 후보들과 같이 경쟁해서 선임 절차를 시작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오늘부터 포트폴리오의 감독들과 인터뷰를 할 것이고, 신태용 감독은 지금까지의 평가가 인터뷰를 대신 할 것이다. 2차 회의는 신태용 감독을 평가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고, 3차 회의는 평가와 함께 다른 후보들의 인터뷰를 종합해 협상 우선순위를 추려내도록 하겠다.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며 대신 다이나믹하게 진행하겠다. 또한 서두르지도 않겠다.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한 결정을 내리겠다.

기준도 마련했다. 대표팀 성적의 기준은 월드컵 대회의 수준에 맞았으면 좋겠다는 것. 9회 연속 월드컵에 진출한 나라의 격에 맞는 감독이었으면 한다. 월드컵 예선 통과 경험이나 대륙컵대회 우승 정도의 경험이나 세계적인 리그에서의 우승 경험, 그런 경력을 가진 감독이었으면 한다. 우리가 제시하는 축구 철학에 부합하는 감독이었으면 한다. 

우리가 가진 축구철학은 능동적인 축구로 승리를 추구할 것이다. 능동적인 축구 스타일은 능동적인 공격 전개, 지속적으로 득점 상황을 창조해내는 전진 패스, 전진 드리블에 우선순위를 두겠다. 주도적 수비리딩은 상대의 실수를 유발하는 적극적인 전방 압박을 뜻한다. 하이브리드 공격전환이란 것은 상대의 볼 소유가 되었을 때 강한 역습이 우선순위 이다. 전진 공격과 전진 패스가 우선이 될 것이고 완전한 볼 소유로 능동적인 공격전개를 하는 것을 추구한다. 수비전환은 절대 역습을 허용하지 않는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을 추구한다. 경기를 지배한다고 했다. 경기에서 공간을 지배하고, 시간을 지배하고, 체력적으로 지배하고, 정신적으로 지배하는 경기를 할 것이다. 열정적인 체력을 갖고 상대보다 빠르고 더 많이 뛰는 축구를 하겠다.

또한 상대보다 미리 생각을 해야한다. 위닝 멘탈리티를 추구하겠다. 어떤 상황에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싸우고, 강한 압박 가운데에서도 침착한 결단을 내리는, 실수를 통해 좌절하지 않고 배우고 성장하는 모습. 심판에게 항의하지 않고 상대 선수를 보복하지 않고,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는 긍정적인 자세를 추구하겠다.

시간이 답일 것이다. 이 철학을 추구하기 위해 체력과 기술은 기본 베이스가 되어야 한다. 높은 전술 이해도가 있어야하고 공간 이해와 경기 이해는 필수이다. 단기간에 이 축구를 추구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지속적으로 이를 성취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전진할 것이다. 이를 위해 유소년 축구부터 교육과 훈련과 경기가 세팅이 될 것이다.

- 감독 후보군은 몇명인지? 스콜라리 감독도 포함이 된 것인지?

내일부터 시작하겠다. 후보는 약 10명 안쪽이 될 것이다. 하고 싶어하는 감독을 뽑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추구하는 철학을 가진 감독에게 우리가 다가갈 것이다.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만들었고, 그 분들의 경기를 봤고, 커리어를 파악했다. 하고 싶다고 연락이 와서 저희가 다 만나기 시작하면 너무 많다. 효율적이고 철학적으로 해당 수준에 있는 감독들이 포트폴리오에 있기 때문에 해당 감독들이 수준이나 철학에서 어느 감독에게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 연봉이나 주거 환경 위험부담은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많은 리스크가 있다. 판 마르바이크 감독 논란의 경우 협회가 옳은 결정을 했다고 생각한다. A매치 데이에만 한국에 와서 경기를 하는 것은 우리의 정서와 맞지 않았을 것이다. 과연 슈틸리케 감독의 축구 철학이 우리와 부합한가. 슈틸리케 감독의 커리어가 월드컵에 진출한 우리나라의 격과 맞는지도 의문이다. 최대한 만나보겠다. 경비 고려하지 않고 우선 만나본 후 레벨과 철학을 우선시 하겠다. 선수들이 배고파하는 것이 있다. 동기부여를 느꼈다. 신중하게 정하겠다.

- 신태용 감독의 재신임 여부는?

재신임이 아니라고 단정짓지 않았으면 한다. 독일을 꺾은 공도 있고 평가를 받을만한 부분이 있다. 대표팀 감독을 수락할 때 이 조건을 분명히 아셨을 것이다. 자신도 있었을 것이다. 저희가 카운팅을 했는데 9월에 예선을 통과한 후 10월, 1월, 3월, 5월에 A매치 데이 시간이 있었다. 이는 적지 않은 시간이라 생각한다. 충분히 평가할 것이다. TSG는 신태용 감독을 만나서 소명을 듣고 객관적인 평가를 할 것이다. 신태용 감독이 갖고 있는 철학, 미디어를 대하는 능력, 전략을 결정하는 부분들, 선수들과의 소통 등 모든 부분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인터뷰는 필요없다. 대신 후보에서 제외한 것은 아니다.

- 아시안컵도 있는데? 신태용 감독의 의사를 확인했는지?

의사 확인하는 절차가 있었다. 신태용 감독님께서 표현을 해주셨고, 9월 A매치를 치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목표는 9월 A매치를 (새감독과) 치를 수 있도록 하겠다.

- 오늘 회의에서 신태용 감독의 평가는 이루어졌는지?

그것이 이슈였다. 16강의 실패는 했지만 완전히 실패한 대회는 아니고, 또한 성공한 대회도 아니었다. 때문에 위원들이 힘들어했다. 경쟁을 시켜보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에 동의했고, 평가도 나오고 했지만 그 것은 보류해달라고 했다. 축구철학과 기준을 결정하고 TSG와 스포츠과학위원회, 스카우팅 리포트 등을 봤다. 위원들도 개인적으로 다 체크를 하고 계셨다. 경기와 인터뷰, 주변 상황들을 다 체크하고 있어서 다들 생각이 정리가 된 것 같았다. 객관성을 가진 후 다음에 다시 시간을 갖자고 했다.

- 10명의 후보 중 국내외 감독의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고민을 했다. 룰은 만들어 놓자고 했다. 해당 수준을 갖춘 감독들이 현직에 많지 않았다. 그렇다면 국내 지도자들에 대한 다른 기준은 만들어져야 하지 않을지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문을 열어놨지만 따로 고민을 해보겠다. 

- 보통 감독이 데리고 오는 코칭스테프도 함께 선임할 것인지?

감독이 요구한다면 도와드리겠다. 국내 코치도 육성해야할 의무도 있다. 잘 결정하겠다. 외국인 감독의 단점은 왔다가 떠날 때 아무 것도 남지 않을 수 있다. 물론 능력이 뛰어난 분이어야겠지만 배우고 성장하고 자산이 될 수 있는 것을 결정하겠다.

- 감독 선임의 실패의 경험도 있었는데

저희도 4년 동안 데리고 가고 싶다. 슈틸리케 감독도 처음에는 4년을 계획한 것으로 알고 있다. 여전히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있기에 큰 당황을 하지 않을 것이다. 매 A매치 데이 때마다 평가를 할 것이고, 내부와 소통을 할 것이다. 포트폴리오를 잘 관리해서 추적을 한다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월드컵 후 선수들과 이야기를 했다. 선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감독이 바뀌더라도 한 철학으로 팀이 갔으면 좋겠다고 했다. 가슴아픈 말이었다. 그 것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철학이 같은 지도자로 쭉 갈 수 있도록 하겠다. 어느 나라던지 감독은 바뀔 수 있다. 같은 철학을 갖는지의 여부는 중요하다. 

- 철학은 K리그와도 협의를 할 것인지?

클럽은 클럽마다 철학이 정해져야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 철학이 개인만의 철학은 아니고 한 쪽으로 편향된 철학은 아니다. 이 철학은 현대축구의 트렌드이고, 우리나라의 강점을 살리는 방향으로 정했다. 여러가지 축구철학을 고민한다. 우리 축구 대표팀의 감독은 이런 감독이다 라는 기준이 될 것이다. 수비축구로 승리하는 감독은 관심 없다. 가이드라인은 될지언정 모든 감독이 이를 따라올 의무는 없다. 세계에서 여러가지의 방법으로 결과를 내는 경우가 있지 않는가. 

- 현대축구 트렌드에 맞는 감독을 찾는 것인지? 본선에서는 수동적인 축구를 해야하지 않을까?

볼소유를 해도 전진을 위한 소유를 할 것이다. 우선 순위는 전진 패스와 침투 패스이다. 상황에 따라 감독이 정할 것이다. 플레이스타일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다. 우리가 추구하는 스타일로 성적을 내는 감독이 필요하다. 해당 감독들도 많다고 생각한다.

- 신태용 감독이 후보에 든 이유도 지난 8개월간의 축구가 능동적이라고 판단해서인지?

준비과정에서 노력을 많이 하셨다. 그 부분을 인정한다. 더 깊게 말하기는 힘들다. 평가를 해야한다. 

- 감독 최종 선택 과정에서 명성과 철학의 기로에 놓인다면 어떤 결정을 할 것인지?

월드컵이라는 대회에 수준에 맞고 9회 연속 월드컵에 진출한 나라의 격에 맞는 감독이 될 것이다. 슈틸리케 감독은 결과가 없었다. 결과가 없는 감독은 절대 선택하지 않는다. 철학과 맞지 않는데 유명한 감독은 뽑지 않는다. 

- 러시아 월드컵은 성공인가 실패인가? 실패한 감독을 후보에 올린 이유는?

16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성공은 아니다. 더 잘할 수 있었다는 아쉬움이 있다. 신태용 감독도 평가를 하겠다. 경기 과정, 리더십 여러가지를 평가해서 다음 월드컵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기회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방향성과 철학이 오늘 회의에서 정해진 것인지?

코치, 강사, 이용수 위원장, 축구협회의 기술 파트 분들과 예전부터 의논을 했다. 그 분들의 동의를 받았다. 후보 명단의 감독들을 위원들에게 알렸다. 

- 충분한 예산이 있는지? 혹은 상한선을 놓고 협상을 해야하는지?

상식선에서 많이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 의지도 갖고 있다. 한국이라는 시장이 쉽지 않다. 유럽에서 한국으로 온다는 결심을 하기 쉽지 않다. 자신의 커리어가 떨어진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노력하겠다. 확신을 줘야할 것이다. 왜 한국이 매력적인지 확신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순수하게 봐주셨으면 한다. 정말 한국축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고민을 했다. 유소년 대회나 다른 것들도 따라오기 때문에 저의 생각이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추후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전국의 유소년, 프로 지도자들과 함께 의논하기에는 시간이 없다. 홍콩에 있을 때 방향을 잡기 위해 시간이 많이 들었다. 무엇이 우리의 장점이고 세계 축구의 트렌드가 무엇인지, 한국적인 요소가 필요하다면 넣고, 혹은 뺴면 된다. 

사진 = 대한축구협회, 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