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카잔(러시아)] 정지훈 기자= 독일전 승리의 주역으로 활약한 김영권이 지난해 거센 비난을 받았던 것이 오히려 전화위복의 계기가 됐다며 큰 의미를 부여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7일 오후 11시(이하 한국시간) 러시아 카잔에 위치한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독일과의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3차전 경기에서 김영권의 극적인 결승골에 힘입어 2-0으로 승리했다.

이날 승리로 한국은 이번 대회 첫 승을 올리며 유종의 미를 거뒀고, 디펜딩 챔피언 독일은 1승 2패로 탈락의 쓴잔을 마셨다. 또한, 한국은 독일을 밀어내고 조 3위로 마감했다.

90분을 무실점으로 보낸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 날개를 활짝 폈다. 후반 추가시간 김영권과 손흥민이 연속골을 터뜨린 것이다. 김영권의 득점은 애초에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았다. 그러나 VAR이 시행됐고, 주심이 판정을 번복해 골로 인정했다.

김영권은 경기 종료 후 믹스트존에서 “골로 인정되길 빌고 또 빌었다. 우리가 한골을 넣으면 독일 선수들이 급해지기 때문에 골로 인정받으면, 좋은 상황으로 흘러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한 번 잡고 때렸는데, 그 사이에 노이어 골키퍼가 앞으로 나오면서 공이 맞고 들어갔다. 그래서 다행인 것 같다”고 당시 상황을 회상했다.

김영권은 이번 월드컵에서 뚜렷한 두각을 나타낸 선수 중 한명이다. 지난해 ‘소음 논란’으로 비난을 받으며 한차례 홍역을 치렀지만, 부쩍 성장해 비난을 찬사로 바꾼 것이다. 이에 대해 김영권은 “많은 도움이 됐다. 그런 일이 없었다면 오늘 같은 상황도 없었을 것”이라면서 “오히려 내가 발전할 수 있게끔 해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필사즉생 필생즉사를 이번 월드컵에서 개인적인 문구로 정했었다. 매 순간 그 문구를 떠올리면서 월드컵 기간을 보낸 것 같다”면서 “그로인해 경기에 더 단단히 정신 무장을 하고 나갈 수 있었다”며 강한 정신 무장을 좋은 활약을 펼칠 수 있었던 비결로 꼽았다.

[김영권과의 일문일답]

- 월드컵 소감

사실 성적은 만족스럽지 않다. 조별리그에서 탈락했기 때문에 반성해야 한다. 앞으로도 월드컵에서 도전을 이어갈텐데 조별리그를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비난을 찬사로 바꿨는데, 팬들의 응원도 엄청났다.

도핑 테스트를 하고 오느라 (김영권의 이름을 외치는 팬들을) 볼 수는 없었다. 팬들이 응원을 굉장히 열심히 해주신 것 같다. 한국에서도 늦게까지 응원을 해주셨다. 선수들도 팬들의 응원을 받고, 항상 소식을 전해 듣는데 하나가 돼서 경기에 나갔던 것이 비결인 것 같다.

- VAR 당시 심경

제발 골이길 빌고 또 빌었다. 우리가 한골을 넣으면 독일 선수들이 급해지기 때문에 이 골이 인정받으면, 좋은 상황으로 흘러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한 번 잡고 때렸는데, 그 사이에 노이어 골키퍼가 앞으로 나오면서 공이 맞고 들어갔다. 그래서 다행인 것 같다.

- 개인적인 월드컵 첫 승 소감

저만이 아니라, 수비부터 앞에 공격수들까지 다함께 수비를 해줬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왔다. 앞에서부터 압박해주지 않으면 실점하는 상황이 생기기 마련이다. 그 덕분에 무실점으로 마무리한 것 같다.

- 수비수 미팅

수비수들끼리 모여서 매일같이 미팅을 했다. 어떻게 버텨야 하고, 독일 선수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분석했다. 덕분에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

- 지난해 비난 이후 대표팀을 떠나있었는데, 약이 됐는지?

많은 도움이 됐다. 그런 일이 없었다면 오늘 같은 상황도 없었을 것이다. 발전할 수 있게끔 해준 것 같다.

- 필사즉생 필생즉사 문구를 모토로 정했었다.

매 순간 그 문구를 떠올리면서 월드컵을 보냈다. 그런 생각을 한 덕분에 경기에 더 단단히 정신 무장을 하고 나갈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