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카잔(러시아)] 정지훈 기자= 16강이 좌절됐지만 독일을 꺾고 대미를 장식한 한국의 신태용 감독이 한줄기 희망을 봤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7일 오후 11시(이하 한국시간) 러시아 카잔에 위치한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독일과의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3차전 경기에서 김영권의 극적인 결승골에 힘입어 2-0으로 승리했다.

이날 승리로 한국은 이번 대회 첫 승을 올리며 유종의 미를 거뒀고, 디펜딩 챔피언 독일은 1승 2패로 탈락의 쓴잔을 마셨다. 또한, 한국은 독일을 밀어내고 조 3위로 마감했다.

선수들의 투지가 만들어낸 승리였다. 90분 내내 독일의 공세를 막아낸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 김영권의 선제골과 손흥민의 추가골이 터지면서 독일에 비수를 꽂았다. 불과 3분 만에 독일의 골망을 두 차례나 흔든 것이다. 독일이 월드컵 무대에서 아시아 팀을 상대로 당한 첫 패배다.

신태용 감독은 경기종료 후 기자회견에서 “독일을 꺾으면서 한줄기 희망을 보지 않았나 싶다.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이번 대회를 돌이켜보면 앞으로의 미래도 잘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경기 소감을 밝혔다.

멕시코가 스웨덴을 잡아줬다면 16강 진출도 가능한 일이었다. 그러나 멕시코는 같은 시각 스웨덴에 0-3으로 패하고 말았다. 이에 대해 신태용 감독은 “멕시코는 매 경기 전술에 변화를 주면서 훌륭한 경기를 했다”면서 “오늘 경기를 어떻게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스웨덴에 0-3으로 패한 것이 다음 경기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마음으로, 선수들에게 불굴의 투혼을 강조했다. 독일이 FIFA 랭킹 1위이고, 디펜딩 챔피언이다. 몇 골 차로 이길까를 생각하며 방심할 수도 있으니 그 점을 공략하자고 했고, 이 부분이 주효했던 것 같다”고 강조했다. 

[신태용 감독과의 일문일답]

-독일전을 앞두고 1%의 가능성에 도전한다고 했는데.

기분은 좋다. 무언가 허한 느낌도 마음속에 있다. 어제까지 1%의 가능성과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마음에 선수들에게 투혼을 이야기했다. 독일이 디펜딩챔피언이기 때문에 방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했다. 상대가 방심하지 않았나 생각했고 역으로 준비한 부분이 적중했다.

-독일전을 앞두고 준비한 부분이 잘됐나.

이겼으니 준비한 부분이 잘됐다. 이틀 동안 연습한 것을 선수들이 잘했다. 볼 점유율이 우리가 독일에게 뒤질 것이지만 상대가 심리적으로 급하기 때문에 상대가 밀고 들어오는 것을 막아내면 상대가 급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 점이 승리의 원동력이다.

-월드컵을 마친 소감은.

다들 보이는 것만 가지고 결론을 짓고 먼저 이야기하다보니 속에 있는 이야기를 하지 못했다. 우리가 준비한 부분을 하나하나 이야기할 수 없는 상황이 속상하고 힘들기도 했다. 선수들이 월드컵에서 이겨내면 무마될 일이다. 결과적으로 16강에 못올라가 아쉽지만 FIFA 랭킹 1위 독일을 이겨 한줄기 희망을 본 것 같다. 앞으로 발전할 부분이 생겼다.

-월드컵을 위해 머물렀던 러시아를 떠나는 소감은.

준비가 잘됐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라운드 사정 등 문제가 없었고 월드컵이 잘 될 것이라는 느낌이었다. 계획한 성적을 내지 못해 아쉽다. 한번도 러시아아에 와서 밖에 나가보지도 못했다. 비행기와 버스와 호텔에서만 있었다. 러시아를 느끼지 못했다. 아쉬운 부분이 있다. 다음에 개인적으로라도 러시아에 오고 싶다.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