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 정지훈 기자= 아주 작은 희망이지만 16강 진출의 불씨가 살아났다. 독일전을 앞둔 신태용호가 빗속에서 회복 훈련을 진행하며 끝까지 싸우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월드컵 대표팀은 24일 오전 0시(한국시간) 러시아 로스토프나도누에 위치한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열린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멕시코에 1-2로 패배했다. 이날 패배로 한국은 2연패와 함께 조 최하위를 유지했고, 사실상 16강 진출이 어려워졌다.

결과는 아쉬웠지만 선수들은 최선을 다한 경기였다. 지난 스웨덴전과 달리 신태용호의 선수들은 전방부터 강하게 압박하는 동시에 날카로운 역습을 시도했고, 투혼을 발휘하며 인상적인 경기력을 보여줬다. 비록 1-2로 패배했지만 한국 축구의 잃어버린 투지를 되찾았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도 뒤따랐다.

이제 남은 경기는 단 1경기. 아직은 희망이 남아 있다. 독일이 2차전에서 스웨덴을 제압하면서 한국에도 희망이 생겼고, 만약 한국이 독일을 3차전에서 다득점으로 잡고, 멕시코가 스웨덴전에서 승리를 거둔다면 기적 같은 16강 진출이 가능한 상황이다.

희망이 생긴 신태용호도 다시 뛴다. 비록 박주호와 기성용이 부상으로 독일전 출전이 어렵지만 신태용호 선수들은 24일 오후 10시(한국시간) 베이스캠프 훈련장인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훈련을 진행한다. 이번 훈련에는 전날 선발 출전한 11명과 박주호를 제외한 홍철, 김승규, 고요한 등 11명의 선수들이 참가했고, 강한 비바람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훈련에 임했다.

훈련을 앞둔 홍철은 한국 취재진과 만나 “어떤 팀이든 패배를 하면 분위기가 좋지 않다. 그러나 지금은 좋아지고 있다.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자는 분위기다. 마지막 희망이 주어진 것은 우리들에게 좋은 소식인 것 같다. 독일을 이기기 위해 열심히 준비를 하고 있다”며 대표팀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홍철은 “비행기가 뜨기 전에 독일과 스웨덴전의 결과를 들었다. 희망이 없었는데 작지만 희망이 생겼다. 상황이 저희나 독일이나 똑같다고 생각한다. 축구공은 둥글다. 못 이긴다는 보장도 없다. 한국에서 많은 응원을 해주셨는데 응원해주신 팬들을 위해 똘똘 뭉쳐서 열심히 하겠다. 우리는 포기하지 않았다”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훈련의 핵심은 회복이었다. 전날 멕시코전에 선발 출전한 11명의 선수들은 그라운드가 아닌 실내 훈련장에서 회복에 집중했고, 부상으로 낙마한 박주호도 나오지 않았다. 이에 홍철, 고요한, 김승규 등 경기에 출전하지 않은 선수들 11명이 훈련장에 나와 강한 비바람이 치는 가운데 굵은 땀방울을 흘렸다. 훈련을 마치고 나서는 구자철과 김신욱이 개인 러닝을 하며 컨디션을 끌어올리는데 집중했다.

훈련 후 신태용 감독은 취재진과 만나 “분위기는 나쁘지도, 좋지도 않다. 아무래도 멕시코를 잡았으면 분위기도 좋았을 것인데 아쉽다. 그러나 손흥민의 골로 희망이 생겼다. 물론 독일은 FIFA 랭킹 1위로 쉽지 않은 상대다. 오늘부터 독일전을 준비하고 있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이기겠다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다”며 승리에 대한 열망을 전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