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 정지훈 기자= 월드컵 데뷔전에서 아쉬운 패배를 기록했다. 그러나 한국 대표팀의 측면 수비수 홍철은 아직 포기하지 않았고, 독일전 승리를 바라봤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월드컵 대표팀은 24일 오전 0시(한국시간) 러시아 로스토프나도누에 위치한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열린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2차전에서 멕시코에 1-2로 패배했다. 이날 패배로 한국은 2연패와 함께 조 최하위를 유지했고, 16강 진출이 어려워졌다.

결과는 아쉬웠지만 선수들은 최선을 다한 경기였다. 지난 스웨덴전과 달리 신태용호의 선수들은 전방부터 강하게 압박하는 동시에 날카로운 역습을 시도했고, 투혼을 발휘하며 인상적인 경기력을 보여줬다. 비록 1-2로 패배했지만 한국 축구의 잃어버린 투지를 되찾았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도 뒤따랐다.

이제 남은 경기는 단 1경기. 아직은 희망이 남아 있다. 독일이 2차전에서 스웨덴을 제압하면서 한국에도 희망이 생겼고, 만약 한국이 독일을 3차전에서 다득점으로 잡고, 멕시코가 스웨덴전에서 승리를 거둔다면 기적 같은 16강 진출이 가능한 상황이다.

희망이 생긴 신태용호도 다시 뛴다. 비록 박주호와 기성용이 부상으로 독일전 출전이 어렵지만 신태용호 선수들은 24일 오후 10시(한국시간) 베이스캠프 훈련장인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훈련을 진행한다. 이번 훈련에는 전날 선발 출전한 11명과 박주호를 제외한 홍철, 김승규, 고요한 등 11명의 선수들이 참가했고, 강한 비바람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훈련에 임했다.

훈련을 앞둔 홍철은 한국 취재진과 만나 “어떤 팀이든 패배를 하면 분위기가 좋지 않다. 그러나 지금은 좋아지고 있다.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자는 분위기다. 마지막 희망이 주어진 것은 우리들에게 좋은 소식인 것 같다. 독일을 이기기 위해 열심히 준비를 하고 있다"며 소감을 밝혔다.

홍철에게도 특별한 경기였다. 후반 39분 김민우와 교체돼 그라운드를 밟은 홍철은 월드컵 데뷔전에서 약 10분 정도를 뛰며 팀의 승리를 위해 사력을 다했지만 결과를 바뀌지는 못했다. 그래도 홍철에게는 첫 월드컵 무대였고, 그만큼 의미가 있었다.

이에 대해 홍철은 “월드컵 첫 출전이었기 때문에 긴장도 되고 설레기도 했다. 그러나 팀이 0-2로 지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저의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줬어야 했다. 팀에 도움이 되지 못한 것 같아서 후회가 된다. 기회를 얻는다면 더 좋은 플레이를 보여주고 싶다"고 답했다.

[홍철 일문일답]

-멕시코전 출전 소감

월드컵 첫 출전이었기 때문에 긴장도 되고 설레기도 했다. 그러나 팀이 0-2로 지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저의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줬어야 했다. 팀에 도움이 되지 못한 것 같아서 후회가 된다. 기회를 얻는다면 더 좋은 플레이를 보여주고 싶다.

-독일 승리

비행기가 뜨기 전에 결과를 들었다. 희망이 없었는데 작지만 희망이 생겼다. 상황이 저희나 독일이나 똑같다고 생각한다. 축구공은 둥글다. 못이긴다는 보장도 없다. 한국에서 많은 응원을 해주셨는데 응원해주신 팬분들위해 똘똘 뭉쳐서 열심히 하겠다.

-팀 분위기

어떤 팀이든 패배를 하면 분위기가 좋지 않다. 그러나 지금은 좋아지고 있다.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자는 분위기다. 마지막 희망이 주어진 것은 우리들에게 좋은 소식인 것 같다. 독일을 이기기 위해 열심히 준비를 하고 있다.

-독일 맞대결

비행기에서는 특별한 이야기는 없다. 다들 피곤했기 때문에 휴식을 했다. 베이스캠프에서 감독님과 선수들이 미팅을 했다. 감독님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고 말씀해주셨다. 감독님이 먼저 힘을 내셨기 때문에 선수들은 믿고 따르고 있다. 힘을 내서 준비하고 있다.

-독일의 오른쪽 풀백 킴미히와 맞대결

독일 선수들은 분석을 한다고 해서 쉽게 막을 수는 없다. 한국에서 독일 경기를 보면서 이 선수들은 일대일로 막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혼자가 아닌 팀으로 붙어야 한다. 그렇게 된다면 해볼만한 상대다. 킴미히 선수가 크로스와 오버래핑이 좋다. 한발짝 더 뛰면서 막아야 한다.

-팀동료인 김민우 위로

독일과 상황이 비슷하다고 말한 것은 두 팀 모두 이겨야 하기 때문이다. 민우 같은 경우에는 같이 군 생활도 하고 있다. 누가 뛰더라도 서로 도움을 주자고 했다. 안타까움이 크다. 김민우를 비롯해 많은 선수들이 준비를 많이 했다. 열심히 한다면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

-멕시코전 돌아보면

정말 준비를 잘했다고 생각한다. 모든 선수들이 쉬는 시간에도 많은 이야기를 했다. 한국 축구의 색깔을 보여주고 싶었다. 준비한 만큼 잘했다고 생각하는데 스코어는 패배했다. 독일전에는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체력

회복에 있어서는 독일이나, 저희나 마찬가지다. 힘들고, 안된다는 이야기가 나올 때 한국 사람들의 기질이 나올 것이다. 힘들다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독일에 망신당할 수 있다.

-독일전 다득점

선제골을 허용하면 정말 어려워진다. 수비를 단단히 하고 역습을 해야 한다. 선제골이 정말 중요하다. 멕시코전을 못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마지막에 한 골을 따라갔기 때문에 희망이 생겼다. 독일전에서 1%의 가능성을 믿고 최선을 다하겠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