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니즈니(러시아)] 정지훈 기자= 신태용 감독의 ‘트릭’ 김신욱은 ‘신의 한수’가 되지 못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월드컵 대표팀은 18일 오후 9시(이하 한국시간) 러시아 니즈니 노브고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F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스웨덴에 0-1로 패배했다.

때 아닌 ‘트릭 전쟁’이었다. 그만큼 치열한 정보전이 펼쳐졌다. 신태용 감독은 평가전에서 선수들의 등번호를 바꾸며 혼란을 줬고, 라인업에도 계속 변화를 주면서 ‘트릭’이라는 단어를 썼다. 이후에도 신태용 감독은 전술에 대해 일절 말하지 않으며 모든 것을 숨겼다,

결국 신태용 감독의 선택은 플랜A도, 플랜B도 아닌 4-3-3 포메이션이었다. 트릭은 있었다. 당초에는 손흥민과 황희찬이 투톱으로 나설 것으로 보였지만 김신욱이 원톱으로 나섰고, 좌우 측면에 손흥민과 황희찬이 위치했다. 신태용 감독은 힘과 높이를 앞세운 스웨덴을 격파라기 위해 197cm의 장신 공격수 김신욱을 전방에 배치한 것이다.

신태용 감독의 승부수인 김신욱은 초반부터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다. 경기 초반부터 후방에서 길게 볼을 연결할 때 김신욱이 측면으로 이동하며 높이 싸움을 가져갔고, 몇 차례 승리를 거두며 머리로 패스를 연결했다. 여기에 구자철도 그라운드를 활발하게 움직이며 중원 싸움에 가세했다. 찬스를 만들었다. 전반 5분 손흥민의 프리킥을 김신욱이 헤더로 연결했지만 골문을 벗어나 아쉬움을 삼켰다.

그러나 이후부터는 아쉬움이 남았다. 김신욱은 전방에 부지런히 움직이며 스웨덴의 장신 숲을 뚫기 위해 사력을 다했지만 김신욱의 머리로 연결되는 패스는 정확도가 떨어졌고, 좌우 측면에 위치한 손흥민과 황희찬도 덩달아 살지 못했다.

결국 신태용 감독은 후반 22분 김신욱을 빼고 정우영을 투입하며 전술에 변화를 줬다. 황희찬이 전방으로 올라가고, 손흥민, 이재성, 구자철이 2선에서 지원 사격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한국은 패배했고, 김신욱 카드는 성공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