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니즈니(러시아)] 정지훈 기자= “트릭은 없다”vs“끝까지 숨긴다.” 한국과 스웨덴이 운명의 일전을 앞두고 총력전을 예고했다.

한국과 스웨덴은 18일 오후 9시(이하 한국시간) 러시아 니즈니 노브고로드 경기장에서 2018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F조 조별리그 1차전을 치른다. 경기를 하루 앞둔 한국과 스웨덴은 경기가 열리는 니즈니 경기장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열고 출사표를 던졌다.

두 팀의 분위기는 사뭇 달랐다. 먼저 스웨덴 대표팀은 ‘주장’ 안드레아스 그란크비스크를 비롯해 에밀 포르스베리 등 주축 선수들이 훈련에 참석한 가운데 가볍게 몸을 풀며 호흡을 조절했고, 3명의 골키퍼들은 골키퍼 코치와 함께 따로 훈련을 진행했다. 이후에는 5~8명씩 그룹을 만들어 공을 돌리며 가볍게 몸을 풀었고, 선수들은 대체적으로 여유가 있는 모습이었다.

스웨덴은 많은 것을 감추지 않았다. 스웨덴 대표팀은 공개된 15분의 훈련 이후 미니 연습 경기를 준비하듯 한쪽 골대를 중앙선 부근으로 이동시켰는데 이때 코치진인 주전 선수들이 착용할 것으로 보이는 조끼를 4-4-2 포메이션에 맞게 정돈해 놓기도 했다.

그동안 스웨덴은 주로 4-4-2 포메이션을 플랜A로 활용했는데 이번 한국전에서도 큰 변화 없이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베리와 토이보넨이 투톱으로 나서고, 포르스베리가 2선에서 전체적인 공격을 진두지휘할 전망이다.

훈련 후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한 안데르손 감독도 한국전에서 ‘트릭’은 없다면서 준비한 대로 4-4-2 포메이션을 사용할 것이라 예고했다. 안데르손 감독은 “우리의 준비와 경기력에 만족한다. 지금까지 여러 준비를 했고, 전략을 구상했다. 부상자도 없고, 컨디션 좋다. 선수들의 정신 자세가 좋기 때문에 만족하고, 한국전 준비는 완벽하다”고 답했다.

이어 안데르손 감독은 “한국전 라인업을 결정했다. 전체 과정을 준비했고, 최종 결정은 오늘 선수들에게 말해줄 것이다. 결정은 마쳤다. 우리는 준비가 잘돼있고, 숨은 트릭은 없다”면서 플랜A를 통해 총력전을 펼치겠다는 뜻을 전했다.

반면, 신태용 감독은 끝까지 숨기겠다는 뜻을 전했다.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한 신태용 감독은 “담담하다. 준비했던 것들을 그라운드에서 잘 보여준다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큰 대회라 부담감이 있을 수도 있지만, 편안하게 준비하고 있다. 오히려 무덤덤하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어 신태용 감독은 “우리가 평가전에서 배번을 바꾼 것은 유럽 사람들이 동양인을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다. 스웨덴에 혼란주기 위한 방법이었다. 우리의 라인업은 내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스웨덴은 숨기고 싶어도 숨길 수 있다. 우리는 다 파악했다. 우리의 전술은 숨기겠다”며 끝까지 숨기겠다는 의지를 전하며 스웨덴전에 총력전을 펼치겠다고 했다.

훈련장에서도 특별한 힌트는 없었다. 스웨덴이 많은 것을 공개한 것과 달리 한국 대표팀은 15분 공개 훈련에서 주로 몸을 푸는데 집중했고, 결국 라인업에 대한 힌트를 발견할 수는 없었다.

모든 것을 오픈한 스웨덴과 끝까지 숨긴 한국. 두 팀이 16강 진출을 위해 총력전을 펼친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