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 유지선 기자= 인천유나이티드(대표이사 강인덕) 제 8대 사령탑에 노르웨이 출신인 욘 안데르센(55) 전 북한 대표팀 감독이 선임됐다.

인천 구단은 9일 “여러 명의 후보군을 대상으로 철저한 검증 작업을 한 결과, 안데르센 감독이 유럽 무대에서 오랜 기간 활동하며 선진 축구의 지도 시스템과 스타일을 구사하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중소 전력의 팀을 강팀과 당당히 맞설 수 있게 조련하는 데 특출한 능력을 보여줬던 점도 발탁 요인이 됐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안데르센 감독은 북한 국가대표팀을 상위권으로 끌어올렸다.

1982년 자국 노르웨이에서 프로 생활을 시작한 안데르센 감독은 함부르크SV, 프랑크푸르트, 뒤셀도르프, 뉘른베르크 등 독일 명문 클럽에서 활동했다. 특히 1989-90시즌 프랑크푸르트 시절에는 외국인 선수 최초로 독일 분데스리가 득점왕을 수상했고, 노르웨이 국가대표로 27경기에 나서 5골을 기록하는 등 선수로서 뛰어난 기량을 보여줬다.

현역 은퇴 이후에는 2001/02시즌 FC루체른 U-21팀(스위스) 감독을 시작으로 로트바이스 오버하우젠 감독, 보루시아 묀헨글라드바흐(이상 독일) 수석코치, 스코다 크산티(그리스), 키커스 오펜바흐(독일) 감독 등을 역임했다.

2008/09시즌에는 1. FSV 마인츠 05(독일)에서 현재 잉글랜드 명문팀 리버풀을 이끌고 있는 클롭 감독으로부터 지휘봉을 이어받은 뒤 팀을 분데스리가 1부리그로 승격시키는 등 놀라운 지도력을 뽐낸 바 있다.

사진 = 인천유나이티드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