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 윤경식 기자= 리버풀의 위르겐 클롭 감독이 아스널을 떠나는 아르센 벵거 감독에게 찬사를 보냈다.

벵거 감독은 20일(한국시간) 성명을 통해 “많은 생각을 비롯해 구단과 논의한 결과 이번 시즌이 마지막이 될 것이라는 것을 결정했다”라고 작별을 발표했다.

지난 1996년 9월 아스널 지휘봉을 잡은 벵거 감독은 어느덧 부임한 지 21주년을 넘어섰다. 당시 벵거 감독 선임은 굉장히 파격적인 시도였다. 무명 감독이자, 아스널이 창단한 지 110년 만에 처음 선임한 외국인 감독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벵거 감독을 향해 우려의 시선이 향했지만, 벵거 감독은 성적으로 증명해보였다. 리그 우승 3회와 FA컵 우승 7회란 업적을 세웠고, 2003-04시즌에는 리그에서 ‘무패 우승’을 달성하며 아스널에 영광스러운 기록을 선물했다.

하지만 최근 성적은 부진했고, 2003-04시즌 이후 우승과 거리가 멀었다. 이에 변화를 필요로 한 팬들은 그의 퇴진을 요구했고, 벵거 감독은 계약 기간을 1년 앞두고 결국 작별을 결심한 것이다.

벵거 감독은 “아스널과 함께 할 수 있었던 특권이며 이에 감사하고 있다. 스태프들과 선수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라고 밝혔다.

갑작스러운 발표였다. 발표 직후 리버풀의 클롭 감독은 영국의 ‘BBC’를 통해 “매우 놀랐다”라는 반응을 남겼다.

이어 “벵거 감독의 결정이며 난 이를 존중한다. 그는 축구에 많은 영향을 줬으며 환상적인 경력과 함께 놀라운 개성을 보여줬다”라며 “비록 지난 몇 달은 모두가 만족하지 못한 결과를 냈지만 22년이라는 시간은 정말 긴 시간이다. 벵거 감독은 90년대 중반과 2000년대를 지배했다. 현재는 경쟁해야 하기에 다르지만, 독일에 있을 때 그는 롤 모델이었다. 벵거 감독이 또 다른 곳으로 간다면 달라질 것이다. 난 벵거 감독에게 좋은 일만 가득하길 소망한다”라고 떠나는 벵거 감독에게 경의를 표했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