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 신문로 축구회관] 서재원 기자= 김판곤 국가대표감독선임위원회 위원장은 2월 내 새 감독을 선임하겠다고 약속했다. 

대한축구협회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봉길 23세 이하(U-23) 대표팀 감독과 계약 해지를 발표했다.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감독선임위원회는 6일 오전 선임소위원회를 개최, 이를 결정했다. 지난해 9월 선임된 김봉길 감독의 당초 임기는 오는 8월 자카르타 아시안게임까지였다.

김판곤 위원장은 7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 2층 기자실에서 선임소위원회 결과와 향후 감독 선임과 관련한 브리핑을 했다. 그는 "감독선임위원회에서 김봉길 감독에 대한 해임 결정을 하게 됐다. 먼저 김봉길 감독님에 대한 심심한 위로의 말씀과 동시에 그동안 노고에 대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감독선임위원회에서 감독 유임 및 해임에 대한 프로세스를 만들어 놓은 상황이었다. 그 프로세스를 거쳐야 한다는 기준이 있었고, 그에 대한 평가를 거쳤다”고 입을 열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월에 있었던 U-23 대표팀의 경기력과 감독님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위해 저와 TSG위원께서 하루 전에 김봉길 감독님을 뵙고, 감독님께 대회 리포트를 부탁드렸다. 선수 선발 및 준비, 대회 과정, 감독님 입장에서 대회 평가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었다. 위원회에서는 감독님에 대한 객관적 평가는 물론이고 전술적 능력, 경기 대처 능력을 평가하고, 대회 과정에서 전술 대응 능력과 미디어 대응 능력을 봤다. 대회 과정에서 지켜봤던 감독님의 성품, 책임감, 성실함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평가 과정 속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아시안게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시즌 중에 뛰는 선수와 뛰지 못하는 선수, 그에 따른 변수를 잘 극복할 수 있는가', '짧은 시간 안에 개인적 능력을 잘 평가해서 체력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킬 수 있는지 등 피지컬 관리 능력이 있는가', '짧은 기간 동안 매의 눈으로 선수를 평가해 가장 좋은 선수들로 최상의 조합을 짜고, 그 선수의 장점을 극대화 하는 전술과 그 조합을 통해 강력한 팀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가', '우리를 평가하고 상대를 분석하여 적절히 경기에 대비하고 방향을 제시할 능력이 있는가', '경기를 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상황에 대해 플랜B, 플랜C를 준비하고 의사소통을 통해 선수들과 코칭스태프를 이해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등을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결론은 김봉길 감독의 해임이었다. 김 위원장은 “결과적으로 대회 준비와 그 과정에서 이러한 부분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협회와 위원회에서는 결과보다는 과정과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보고 싶었다. 4강전에서 지고 나서도 3-4위전에라도 이러한 부분이 향상되고 발전하기를 기다렸다. 하지만 그러한 모습을 보지 못한 부분이 안타까웠다. 그래서 위원회를 개최해 평가하게 됐고, 이러한 결과를 도출했다"고 김봉길 감독 해임 이유를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빠르게 새 감독 선임을 준비할 것을 약속했다. 그는 "앞으로 진행되는 선임과정에서도 반드시 프로세스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월에 말씀드렸듯이 인재풀을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올림픽 감독에 대한 인재풀을 준비하고 있었다. 그 인재풀을 바탕으로, 가장 경쟁력 있고 가장 높은 수준의 감독을 3~4명으로 압축할 예정이다. 이후 그 감독님들에 대한 결과를 추적할 것이다. 단순히 프로 경력뿐이 아니라 매 시즌의 과정, 우승 경험, 해외 경기 경험, 단기 토너먼트 대회 결과 등 세세히 평가할 것이다. 그 결과를 보는데 있어 위원회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주려고 한다. 가능하면 최근에 경기를 잘 편집해 그분의 스타일과 철학을 알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를 토대로 선정된 3~4명의 후보군은 제가 직접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겠다. 그분의 철학과 지식, 노하우, 아시안게임에 대한 이해 정도 및 계획을 물어볼 것이다. 리더십과 책임감, 애국심 등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도 평가할 예정이다. 이후에 이러한 부분을 잘 정리해 위원회에서 논의를 통해 우선 협상 대상을 정해 선정해 나갈 것이다. 기간은 2월 말을 넘기지 않도록 하겠다. 최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선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김판곤 위원장 일문일답]

- 올림픽까지 바라볼 예정인가.

기본적으로 올림픽까지 염두에 두고 선발할 예정이다.

- 아시안게임에서 원하는 기대만큼 성과가 안 나오더라도 올림픽까지 기다릴 예정인가.

어려운 질문이다. 먼저 선정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선정 과정에서 잘 검증되고, 그 분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겠다. 대표팀 감독은 클럽 감독과 다르다. 제가 ‘단기간’을 강조한 이유도 이와 같다. 짧은 기간 내 매의 눈으로 평가해야 한다. 적합한 선수들을 잘 조합해, 그 선수들을 포메이션에 놓아야 한다. 선수와 함께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분이 선임돼야 한다. 플랜을 잘 짜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그 플랜을 전달하고, 준비를 통해 대회에 나가야 한다. 예선을 통해 팀을 만들고 본선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팀을 만들어야 한다. 제가 구축한 선정 기준이 높다고 생각한다. 되도록 그 수준에 부합하는 분을 찾을 예정이다. 지속적으로 발전하는지, 경기력이 지속적으로 좋아지는 지를 보고싶다.

- 아시안게임의 경우 준비 시간이 짧다. 어떤 지원을 계획하고 있는가.

사실 아시안게임까지 로드맵을 만들어 놨다. 그 이후도 그렇다. 되도록 3월 소집 기간 전에 찾아 경기를 치르고 싶다. 월드컵 기간 중에도,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초청대회가 있을 것이다. 그런 대회를 최대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적극적으로 돕겠다.

- 압축된 후보군은 있는가.

아직 아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5년의 결과를 평가하고, 찾아봤다. 인재풀을 만드는데 있어, 허점이 있을 수 있다. 프로팀 경험만이 아닌, 리그 성적, 컵대회 성적을 자세히 볼 것이다. 해당 인물에 대한 이미지보다는 최근의 경기를 보려고 노력했다. 계속해서 감독님들의 경기를 보고 있다. 경기는 감독님의 얼굴이다. 경기를 보면서 평가할 것이다. 협회도 축구 철학을 정해야 한다. 어떤 축구 철학을 가져갈지를 정한 뒤 감독을 찾아야 한다. 이기더라도 네거티브하게 이기는 감독도 있고, 파시티브하게 이기는 감독도 있다. 어떤 방향이 맞는지도 먼저 결정해야 한다. 기술 파트에 있는 분들과 외부에서 기술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분들에게도 조언을 듣겠다. 위원장 한 사람의 축구 철학이 담겨서는 안 된다. 공통 의견이 모아지고 방향이 정해진다면, 그 과정이 보다 쉬워질 거라 생각한다.

- 김봉길 감독 선임 과정에서도 최상이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이번엔 많은 프로세스를 진행한다고 말씀하셨다. 선임 후에 그 프로세스에 대해 공개할 의향은 있는가.

최대한 공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언론과 팬들의 시선이 모두 다를 수 있지만, 저희가 잘 정해 부합하는 사람을 찾겠다. 너무 틀을 정해놓으면 오히려 부작용이 난다고 생각한다. 결과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대회에 나가서 경기력만 볼 수 없다. 성품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여러 가지를 취합해 평가하겠다. 다만 우선순위를 둘 것이다.

- 올림픽과 연결한다고 하면, 감독 선임 과정이 너무 짧다는 우려도 있다. 위원회에서 선정한 감독이 고사하는 상황도 나올 수도 있다.

훌륭한 감독이라면 겁을 내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그 과정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야 하고, 팀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피하려고 하는 분을 모시고 싶지도 않다.

- 현재 프로팀을 맡고 있는 감독들도 후보 대상인가.

이번에는 힘들 것 같다. 그렇게 까지 고려하고 있지는 않다. 최대한 많은 후보를 선별해야 하지만, 이번에는 돌발 상황이라 생각한다. 안타깝게도 현직 프로팀 감독님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 선수들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나왔나.

그 부분은 김봉길 감독님과 연결해, 어려움이 많은 부분이 있었다. 본인이 생각했던 선수들을 100% 선발하지 못했다. 100% 전력이 아니었다.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우즈벡전과 카타르전에 선수들의 개인 기술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말레이시아전도 완전히 제압하지 못했다. 어느 경기든 기술적으로 상대를 제압하지 못했던 것이 안타까웠다. 우리가 갖고 있는 발전 구조가 선수들이 최대한 발전할 수 있는가에 의문이 있다. 선수의 잘못은 절대 아니다. 잘못된 구조에서 선수들과 감독들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 구조를 평가해야 한다. 이 구조에서 기술 있는 선수가 나올 수 있는지를 봐야 한다.

한국 선수들이 언제 축구를 시작해 성인이 되기까지 몇 경기를 치르는가, 어떤 훈련을 받고 있는가, 그 훈련에 대한 시스템이 구축돼 있는가를 조사해 달라고 부탁했다. 위원장도 밑 부분까지 봐야 한다. 만약 좋은 선수들이 선발되지 않는다면 대표팀은 계속 비판을 받게 돼있다. 그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유럽과 계속 멀어질 수밖에 없다. 아시아 많은 국가들이 그 구조를 바꾸고 있다. 영국, 벨기에, 스페인 등 좋은 구조를 받고 있는 나라에서 유스 디렉터 등을 영입해 개선하고 있다. 우리도 그런 것이 필요하다. 향후 10년, 15년을 위해서라도 구조를 고쳐야 한다. 많은 분들이 현장에서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구조에서 노력하면 한계가 있다. 당장 고칠 수 없더라도, 로드맵이라도 그려야 한다.

매번 월드컵, 올림픽 등 대회가 끝나면 똑같은 말이 나온다. 우리가 왜 기술적인 선수가 나오지 않는가. 이를 깊이 고민해 보고 구조를 살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위원회를 처음 개최했다. 그 논의 과정은 만족스러운가.

스스로는 만족한다. 위원들께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자료가 준비됐다. 3시간 정도 이야기를 나눴다. 감독님께 미리 리포트를 받았고, 위원들에게도 모든 파일을 오픈했다. 선수 선발에 대한 것도 소상히 잘 알 수 있었다. 프로 10경기 이상을 뛴 선수들이 첫 번째 소집에 못온 이유도 들을 수 있었다. 그런 부분이 만족이 됐다. 체력 부분에 있어, 좋은 데이터들이었다. 창원 훈련에서부터 대회까지 체력 데이터를 분석해서, 최상의 계획과 과정이 있었는지 평가할 수 있었다. TSG에서도 매 경기 결과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저도 직접 대회 과정을 지켜봤다. 모든 위원들께서 객관적인 판단과 평가를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만족한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