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 정지훈 기자= FC서울의 레전드 데얀이 ‘숙명의 라이벌’ 수원 삼성의 푸른 유니폼을 입게 됐다. 서울 팬들의 입장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 현실화 됐고, K리그 전체에 주는 파장도 어마어마하다. 그렇다면 데얀은 어떻게 수원 입단이 유력해졌을까?

서울이 ‘레전드’ 데얀과 결별했다. 유력 행선지는 ‘라이벌’ 수원 삼성. 만약 데얀이 수원의 유니폼을 실제로 입게 된다면 역대 K리그 이적 시장에서 가장 충격적인 사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이유로 서울 팬들은 데얀을 라이벌 팀으로 떠나보낸 것에 아쉬움을 표현하고 있는 상황이다.

# 부진했던 2017년...변화가 필요했던 서울의 선택은 데얀과 작별

서울은 냉철한 선택을 했다. 물론 데얀이 서울의 역사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고, 얼마만큼 중요한 선수였는지 잊은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언젠가는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아시아 챔피언스리그(ACL)를 나가지 못하는 2018년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일단 서울은 2017년 최악의 부진을 겪었다. 시즌 초반부터 부진에 빠졌고, 기대를 모았던 아시아 챔피언스리그에서도 부진했다. 결국 서울은 지난 시즌 리그 5위로 마감하며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티켓 확보에 실패했다.

변화가 필요했고, 과감한 리빌딩이 필요한 시점이었다. 특히 서울은 핵심 미드필더였던 주세종과 이명주가 군 입대로 팀을 떠났다. 여기에 김치우 등 몇몇 베테랑 선수들과 작별도 염두에 두고 있었다. 가장 힘든 결정은 바로 데얀이었다. 서울은 데얀이 지난 시즌 많은 공격 포인트를 만들었지만 기량이 떨어졌다는 판단을 했고, 결과적으로 이별을 결정했다.

이에 대해 서울의 고위 관계자는 “우리가 지난해 부진했던 것이 사실이다. 전반적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 중 하나가 공격진에서 역동성이 부족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그것이 사실이다. 데얀이 지난 해 공격 포인트는 많이 올렸지만 경기력 차원에서는 아주 좋지는 않았다. 팀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있었고, 시점이 중요했다. 올해 우리가 ACL에 나가지 못하기 때문에 올해 변화를 줘야겠다는 판단을 했다"며 데얀과 작별을 결정한 이유를 밝혔다.

팬들의 반발이 있을 것이라는 것은 당연히 알고 있었다. 이런 이유로 서울은 데얀과 최대한 아름답게 마무리하기를 원했다. 이에 서울은 데얀에게 아디, 몰리나처럼 은퇴식과 함께 서울에서 미래를 함께 그리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데얀의 대답은 ‘No'였고, 현역 생활을 이어가겠다는 의지가 컸다. 알려진 것처럼 마지막이 아주 나쁜 것도 아니었다. 데얀의 에이전트는 K리그가 아닌 J리그, 중동, 태국으로 이적을 추진한다고 말했고, 서울에 대한 예우를 지킬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서울의 고위 관계자도 “선수와도 이야기를 나눴다. 아쉬운 점이 있겠지만 아디나, 몰리나처럼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이야기를 했고, 올해 서울에 남아 미래를 같이 그리자고 이야기를 했다. 만약 이야기가 잘된다면 은퇴를 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마지막 경기에 은퇴식까지 생각했다. 그러나 선수 본인은 선수 생활을 더하겠다는 의지가 강했다. 그래서 알겠다고 답변했고, 우리 팀은 데얀이 못해서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해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전달했다”며 데얀과 충분한 이야기를 나눴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끝이 아주 나빴던 것은 아니었다. 데얀 에이전트도 국내가 아닌 J리그, 태국 리그 등 해외 리그를 알아보고 있었다. 구단도 에이전트와 데얀의 거취를 체크했다. 그러던 와중에 수원 이적설이 터져 나왔다. 사실은 우리도 데얀이 K리그가 아닌 해외 리그로 이적해서 뛸 것이라 생각했다”며 데얀이 라이벌 구단인 수원으로 이적하는 것에 대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 데얀의 갑작스러운 수원행, 이미 가계약까지 체결...이유는?

서울에 대한 애착이 강했던 데얀도 처음부터 수원행을 추진한 것은 아니었다. 이미 태국 리그 몇몇 팀들의 오퍼를 받고 있었고, 일본 J리그 이적도 추진했었다. 그러나 데얀의 나이는 어느 새 37세였고,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여기에 몇몇 관심을 보이던 팀들과 협상이 잘 되지 않으면서 일이 꼬이기 시작했고, 데얀도 한국에서 선수 생활을 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하게 있었다.

결과적으로 수원과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졌다. 수원은 조나탄과 산토스를 보내고 새로운 외국인 공격수의 영입을 추진하고 있었고, 조나탄의 이적으로 엄청난 이적료를 챙겨 실탄도 두둑했다. 이에 서정원 감독과 수원의 관계자들은 외국인 선수를 다각도로 물색했고, 실제로 몇몇 선수들의 후보군에 올랐다.

이때 데얀도 후보에 올랐다. 수원의 입장에서 나쁠 것이 없었다. 최근 수원은 리그에서 우승을 하지 못하며 팬들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했다. 이런 이유로 검증된 한국형 용병 데얀을 영입한다면 최소 1년 이상은 충분한 역할을 기대할 수 있었다. 여기에 데얀도 수원 입단을 추진하면서 이해 관계가 제대로 맞아 떨어졌다.

이미 가계약까지 체결한 상황이다. 물론 이적 시장에서 100%란 없지만 큰 변수가 없다면 서울의 레전드 데얀이 수원의 푸른 유니폼을 입는 것은 시간문제가 됐다.

이에 대해 수원의 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는 “보통 협상 테이블에 선수가 직접 온다는 것은 이미 계약이 완료됐다는 이야기다. 사인만 하면 끝나는 것이다. 수원과 데얀이 가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고 있다. 큰 문제가 없다. 선수가 원 소속팀가 결별했고, 자유의 몸이 됐다. 라이벌 구단으로 가는 것이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문제가 없는 이적이다”며 데얀과 수원의 상황을 설명했다.

서울의 관계자도 데얀의 수원 행을 인정하면서도 아쉬움을 감추지는 못했다. 이 관계자는 “데얀이 K리그 그것도 수원에서 뛰는 일이 발생했다. 구단도 당황스럽다. 선수 결심도 있었을 것이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아쉬운 것이 사실이다. 이미 엎질러진 물이다. 이제는 담을 수가 없다. 팬들이 데얀이 다른 곳도 아닌 수원으로 가는 것에 대해 심정이 좋지 않을 것이고, 분노할 것이 당연하다. 구단과 선수에 배신감을 느끼는 것을 충분히 공감하고,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팬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미 구단은 어떻게 손쓸 수 없는 상황이 됐다. 팬들에게 당연히 미안한 마음이다. 결국은 우리가 잘 준비해서 시즌이 끝났을 때 결과를 내고 팬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분노도 있겠지만 조금은 믿고 기다려줬으면 좋겠다. 우리는 FC서울이다. 지금 당장은 아쉬우시겠지만 분명 팬들이 원하시는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추가 영입이 있으니 믿고 기다려주시면 좋겠다”며 달라진 서울을 약속했다.

사진=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