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도쿄(일본)] 정지훈 기자= 말도 많고 탈도 많던 3백을 재가동했다. 이유는 분명했다. 지난 중국과 1차전에서 수비 불안을 노출했던 신태용호가 수비 안정화를 위해 다시 한 번 3백 카드를 꺼내들었고, 플랜B 찾기에 나섰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12일 오후 4시 30분 북한을 상대로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동아시안컵) 2차전 경기를 치른다. 중국과의 1차전에서 2-2로 아쉬운 무승부를 거둔 한국으로선 2차전 승리가 꼭 필요하다.

경기를 앞두고 11명의 선발 라인업이 공개됐다. 한국은 3-4-3 포메이션을 가동한다. 김민우, 진성욱, 이재성이 공격의 선봉장에 서며, 김진수, 정우영, 이창민, 고요한이 그 뒤에 자리한다. 권경원, 장현수, 정승현은 스리백을 구축하며 골문은 조현우가 지킨다.

파격적인 변화를 선택했다. 앞서 신태용 감독은 유럽 원정 평가전에서 수비 안정화를 위해 3백을 가동했지만 처참한 결과를 받아들었고, 이후 다시 4백을 가동하며 플랜A를 찾았다. 그러나 지난 중국과 1차전에서 수비 불안을 노출하자 다시 3백 카드를 꺼내들었고, 다시 한 번 실험을 통해 플랜B를 찾는다.

최우선 목표는 수비 안정화다. 지난 중국전을 마친 신태용 감독과 토니 그란데 수석코치는 대표팀 선수단과 비디오 미팅을 통해 북한의 경기를 분석하는 동시에 지난 중국전을 되돌아왔다. 문제는 수비 집중력. 실점 후 정신을 바짝 차리고 승부를 뒤집는 데 성공했지만, 마지막에 집중력이 흐트러지면서 동점골을 허용했다는 지적이었다.

이에 대해 신태용 감독은 "축구는 70분이 아니라 90분 동안 하는 것이다. 90분 내내 집중력을 유지해야 한다. 토니 그란데 코치도 중국전을 마친 뒤 라커룸에서 선수들의 집중력이 마지막에 흐트러진 것 같다고 평가했다”며 집중력이 부족이 아쉬웠다는 평가를 내렸다.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강력한 압박과 날카로운 역습을 자랑하는 북한을 상대로 수비가 흔들리며 또 한 번 좋지 않은 결과를 받아들 수도 있다. 이에 신태용 감독은 다시 한 번 3백 카드를 꺼내들었고, 권경원, 장현수, 정승현이라는 새로운 조합을 통해 해법을 찾는다.

수비 안정화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또 있다. 바로 플랜B 찾기. 신태용호는 지난 11월 A매치에서 콜롬비아, 세르비아를 상대로 4-4-2 포메이션을 가동해 인상적인 경기력을 보여줬다. 그러나 유럽에서 뛰는 손흥민, 기성용 등이 없는 상황에서 플랜A를 완벽하게 쓸 수 없었고, 이에 플랜B를 찾아 월드컵 본선을 대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번이 실험 무대다. 투쟁심 넘치는 플레이가 장점인 북한을 상대로 새로운 실험을 시도한다. 특히 공격진에 압박과 역습이 좋은 김민우, 진성욱, 이재성을 배치한 것에서 신태용 감독의 의중을 알 수 있고, 중원도 김진수, 정우영, 이창민, 고요한이라는 새로운 조합을 통해 플랜B 찾기에 나선다.

골문은 지난 11월 A매치 세르비아전에서 환상적인 선방쇼를 펼친 조현우가 지킨다. 지난 중국과 1차전에서 김진현이 인상적인 수비력을 보여줬기에 본격적인 GK 경쟁이 시작됐음을 알렸고, 이번에는 조현우가 기회를 잡았다.

사진= 윤경식 기자, 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