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신문로] 정지훈 기자= “이번 대회에서 우승을 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콜롬비아 및 세르비아와의 2연전에서 대반전을 이룬 신태용호가 동아시안컵 우승을 목표로 조기 소집을 선택했다. 신태용호는 27일 울산에서 동아시안컵에 출전할 선수들을 조기 소집해 조직력 다지기에 나선다.

소집을 앞둔 대한민국 축구 국가 대표팀의 신태용 감독이 21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달 8~16일 일본 도쿄에서 열릴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컵' 명단 24명을 발표했다.

명단을 발표한 신태용 감독은 “이번 대회에서 우승을 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동시에 월드컵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동아시안컵을 통해 선수들을 더 볼 것이고, 기존에 있는 선수들과 경쟁을 해야 한다. 수비 쪽에서는 많은 변화가 없기 때문에 조직력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며 소감을 밝혔다.

11월 A매치에서 대반전을 이룬 신태용 감독이 유럽파가 없는 상황에서 K리그, 중국 슈퍼리그, 일본 J리그에서 뛰는 선수들을 위주로 명단을 구축했다. 특히 이번 명단에는 K리그 MVP 이재성을 비롯해 김진수, 조현우, 고요한, 최철순 등 K리그에서 활약하는 선수들이 대거 포함됐다. 여기에 장현수, 권경원 등 꾸준히 명단에 포함됐던 선수들도 재신임을 얻었다.

눈에 띄는 선수도 있다. 김신욱이 다시 대표팀 명단에 오른 가운데, 진성욱이 최초 발탁 됐다. 부상으로 발탁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였던 김민재도 E-1컵에 출전한다.

이에 대해 신태용 감독은 “김민재가 부상 중이지만 수비 조직력을 다져야 하고, 월드컵에 갈 수 있는 선수라고 판단했다. 전술적으로 미리 익혀가고, 분위기를 알 수 있도록 김민재를 발탁했다. 대표팀에서 재활도 담당하기로 했다. 김영권은 심리적으로 너무 힘든 부분이 있다. 러시아, 모로코 2연전을 다녀오면서 심리적으로 힘들었다. 체중이 많이 줄었는데 경기력도 좋지 않았다. 안정을 찾기 위해 대기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고 답했다.

한편, E-1컵은 지난 2003년 창설된 동아시안컵의 새로운 이름이다. 이번 대회에선 남자 대표팀과 여자 대표팀 모두 한국, 중국, 일본, 북한 4개국이 출전해 우승을 놓고 일전을 벌인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9일 중국전을 시작으로 12일 북한전, 16일 일본전을 펼친다.

[신태용 감독 일문일답]

-대표팀 선수 선발 배경

이번 대회에서 우승을 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동시에 월드컵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23명이 아닌 24명을 소집했다. 그 이유는 김민재가 부상 중이지만 수비 조직력을 다져야 하고, 월드컵에 갈 수 있는 선수라고 판단했다. 전술적으로 미리 익혀가고, 분위기를 알 수 있도록 김민재를 발탁했다. 대표팀에서 재활도 담당하기로 했다.

-김민재의 대회 출전 여부, 김영권 제외

김민재는 이제 조깅을 시작했다. 전북 최강희 감독님과 상의를 했고, 적극적으로 도와주신다고 했다. 재활을 대표팀에서 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김영권은 심리적으로 너무 힘든 부분이 있다. 러시아, 모로코 2연전을 다녀오면서 심리적으로 힘들었다. 체중이 많이 줄었는데 경기력도 좋지 않았다. 안정을 찾기 위해 대기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동아시안컵의 의미

어느 정도 구상은 가지고 있다. 그러나 동아시안컵을 통해 선수들을 더 볼 것이고, 기존에 있는 선수들과 경쟁을 해야 한다. 수비 쪽에서는 많은 변화가 없기 때문에 조직력을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전술적인 변화

동아시안컵을 통해 4-4-2 포메이션을 사용하겠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4-3-3 등 상대에 따라서는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

-FA컵 결승전을 치르는 선수들

이정협 선수는 FA컵 결승전 이후 합류할 것이다. 일본 J리그도 12월 2일에 끝나기 때문에 이후에 합류할 것이다. FA컵은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티켓이 걸려있기 때문에 배려를 해줬다.

-목표는 우승이라고 했는데 상대 전력 분석은?

북한에 대해서는 사실 잘 모른다. 최근 영상을 통해 분석해야 한다. 중국은 월드컵 예선에서 우리와 같은 조였기 때문에 파악이 돼있다. 일본은 어느 정도 분석을 했지만 유럽파들이 빠지기 때문에 명단이 나오고 파악을 해야 한다. 우리나 일본이나 월드컵 본선을 위해 잘 준비하고 있을 것이고, 우승을 목표로 할 것이다.

-유럽파 선수들과 이번에 소집되지 않은 선수들

이번에 소집된 선수들을 비롯해 모든 선수들에게 문은 열려 있다. 유럽에서 뛰는 선수들은 컨디션을 점검하고 열심히 한다면 언제든 들어올 수 있다.

-이명주와 주세종은 군 입대를 앞두고 있는데?

경찰청과 이야기를 했고, 협조를 하기로 했다. 그래서 소집을 했다.

-한일전

월드컵을 앞두고 한일전이 열리기 때문에 부담감이 없다면 거짓말이다. 앞선 두 경기에서 어떤 성적이 나올지 모르겠지만 좋은 경기를 하더라도 한일전에서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온다면 비난을 받을 수 있다. 멋진 경기를 위해 잘 준비하겠다.

-김성준 발탁

김성준은 제가 성남에 있을 때 함께 했던 선수다. 눈에 띄는 선수는 아니지만 살림꾼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선수다. 대표팀에서도 이런 역할을 해줄 수 있는지 보고 싶었다.

-윤영선 부상으로 수술 예정

수술을 한다고 보고 받지는 못했다. 만약 수술을 한다면 대체발탁하겠다.

-선수 선발

편견을 두는 것은 없다. 잘할 수 있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 

-손흥민이 없는 상황

손흥민 활용법에 대해서는 해답을 찾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플랜A가 아니라 플랜B와 플랜C도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11월에는 제가 원하는 선수들을 발탁해 좋은 결과를 얻었다. 그러나 동아시안컵에서는 손흥민, 권창훈 등이 없다. 어떻게 나가겠다는 설명보다는 선수들을 소집해 선수들이 잘할 수 있는 것을 하겠다.

-월드컵 조추첨 기간 훈련

월드컵 조추첨이 있기 때문에 잠시 자리를 비워야 한다. 이 기간 동안 토니 그란데 코치를 중심으로 해서 훈련을 진행할 것이고, 차두리 코치와 김남일 코치도 있다. 문제가 없을 것이다.

# 신태용호, 동아시안컵 출전 명단(24명)

GK: 김승규(빗셀 고베), 김진현(세레소 오사카), 조현우(대구FC)

DF: 장현수(FC도쿄), 권경원(텐진 취안젠), 정승현(사간 도스), 김진수(전북 현대), 고요한(FC서울), 김민우(수원 삼성), 최철순(전북 현대), 윤영선(상주 상무), 김민재(전북 현대)

MF: 정우영(충칭 리판), 주세종(FC서울), 이명주(FC서울), 윤일록(FC서울), 김성준(성남FC), 이재성(전북 현대), 이창민(제주 유나이티드), 이근호(강원FC), 염기훈(수원 삼성)

FW: 이정협(부산 아이파크), 진성욱(제주 유나이티드), 김신욱(전북 현대)

대기명단: 김동준(성남FC), 김민혁(사간 도스), 김영권(광저우 에버그란데), 홍철(상주 상무), 김태환(상주 상무), 이승기(전북 현대), 이찬동(제주 유나이티드)

# 2017 E-1 챔피언십 남자부 일정

1차전: 한국vs중국(12월 9일 토요일 16시 30분 일본 도쿄 아지노모토 스타디움)

2차전: 한국vs북한(12월 12일 화요일 16시 30분 일본 도쿄 아지노모토 스타디움)

3차전: 한국vs일본(12월 16일 토요일 19시 15분 일본 도쿄 아지노모토 스타디움)

사진=윤경식 기자, 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