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울산] 정지훈 기자= “선수들의 근성이 살아있었다. 가장 큰 성과는 선수들이 자신감을 찾은 것이고,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것이다. 동아시컵에서는 아직 한국 축구가 살아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은 14일 오후 8시 울산 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동유럽의 강호 세르비아와 평가전에서 구자철의 페널티킥 동점골로 1-1 무승부를 기록했다. 이로써 한국은 11월 A매치에서 1승 1무의 좋은 성적을 거뒀고,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경기 후 신태용 감독은 “세르비아전을 준비하면서 월드컵 예선을 보며 분석했지만 시간이 부족했다. 3백을 사용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4백을 사용해 힘든 부분도 있었다. 준비를 나름 했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힘들었지만 그래도 선수들이 잘해줬다고 생각한다. 피지컬이나 파워에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선수들의 근성이 살아있었다. 선수들에게 감사하다”며 소감을 밝혔다.

11월 A매치는 분명 성공적이었다. 최악의 위기에 빠졌던 한국 축구가 대표팀의 투지가 살아나면서 강호 콜롬비아, 세르이바와 대등한 경기력을 보여줬고, 결과도 1승 1무의 좋은 성적을 거뒀다. 비록 상대가 완전한 전력이 아니었다고 해도 충분히 의미가 있었고, 무엇보다 한국 축구의 투지와 희망이 살아났다는 것에 의미가 있었다.

이에 대해 신태용 감독은 “가장 큰 성과는 선수들이 자신감을 찾은 것이고,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진 것이다. 동아시컵에서는 아직 한국 축구가 살아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신태용 감독은 4-4-2 포메이션을 재가동한 부분에 대해서는 “세르비아는 조직력이 좋았고, 힘과 높이가 강하기 때문에 세트피스에서 위험이 있었다. 그래서 변화를 줬다. 또한, 구자철 카드를 사용해 손흥민과 어떤 호흡을 보이는지 지켜봤다”고 전했다.

사진=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