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우즈벡(타슈켄트)] 정지훈 기자=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을 맡고 64일이 지났고, 결국 짧은 시간 안에 월드컵 본선 진출이라는 결과를 만들었다. 내용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지만 신태용 감독은 더 높은 곳을 바라보고 있었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은 6일 자정(한국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위치한 분요드코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우즈베키스탄과 10차전에서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이날 승점 1점을 획득한 한국은 승점 15점으로 A조 2위를 유지했고, 같은 시간 시리아(승점 13)가 이란과 무승부를 거두며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에 성공했다.

본선 진출에는 성공했지만 여론은 좋지 않다. 두 경기 연속 졸전 끝에 0-0 무승부를 거뒀고, 자칫 잘못하면 월드컵 본선 진출에 실패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은 ‘월드컵 진출을 했다’가 아니라 ‘월드컵 진출을 당했다’라는 웃지 못 할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신태용 감독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에 대한 실망감이 신태용 감독에 대한 기대감으로 바뀌었지만 경기 내용이 좋지 않았다는 이유다. 여기에 두 경기 연속 무득점을 기록하며 팬들의 실망감이 커졌고, 우즈벡전 이후 이란과 시리아전 결과가 나오지 않았음에도 선수들의 헹가래를 받으며 기뻐한 모습에서 실망감은 더욱 커졌다.

그러나 시계 바늘은 두 달 전으로 돌려봐야 한다. 당시 슈틸리케 감독이 경질된 후 한국 축구는 최악의 위기에 빠져있었다. 새로운 감독을 구하는 것은 쉽지 않았고, 최종 예선 두 경기에서 무조건 결과를 만들어야 하는 독이 든 성배를 마시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이때 소방수로 신태용 감독이 나섰다. 당시 축구 팬들은 “신태용 감독에게 너무 많은 부담을 주면 안 된다. 실패하더라도 기회를 줘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다.

그러나 정확히 두 달 후 모든 평가가 달라졌다. 월드컵 9회 연속 진출이라는 결과를 만들었음에도 말이다. 애초에 목표는 월드컵이었다. 우즈벡전은 내용보다 결과가 중요했다.

신태용 감독도 우즈벡전을 앞두고 “우리가 원하는 플레이도 좋지만 모든 경우의 수를 준비해야 한다. 무조건 이기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고, 지지 않는 축구를 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돌려 말했지만 결국 '내용'보다는 '결과'가 중요하다는 뜻이었고, 이번 우즈벡전은 무조건 결과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신태용 감독은 결과를 냈다.

신태용 감독도 내용이 좋지 않았다고 비난하는 것에 대한 아쉬움을 표현했다. 신태용 감독은 기자 간담회를 통해 “축구가 하루아침에 바뀔 수 없다. 절대 그렇지 않다. 바꿀 수 있다면 축구협회 예산 절반 투자해서 명장 데려오면 된다. 월드컵 진출이 목표였다. 서서히 바꿔나가면 된다. 팬들은 빨리 발전했으면 바란다. 하루아침에 비난한다고 바뀌지 않는다. 비난과 격려를 동시에 해줬으면 좋겠다”며 아쉬움을 표현했다.

이어 신태용 감독은 “잘 모르겠다. 골 넣으면 공격 축구라 말씀하시는데 잘 이해해야 한다. 어제 경기도 우리가 골을 넣지 못했지만 우즈벡 원정에서 좋은 경기를 했다고 생각한다. 감독은 90분을 놓고 많은 시나리오를 쓴다. 상대가 어떻게 나올 지 다양한 옵션을 고려한다. 경기장을 가기 전부터 많은 것을 생각한다. 졸전이라 표한하시는데 선수들이 더운 날씨에 고생을 했는데 희망을 뺏는 표현이다. 선수들은 항상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월드컵에 나갔으면 고생해줬다는 말을 해줬으면 좋겠다. 졸전이라는 단어는 지금도 이해가 가질 않는다”고 전했다.

이제 신태용 감독은 월드컵 본선을 바라보고 있었다. 신태용 감독은 “사실은 우리 대표팀의 경기력을 보면 칭찬보다 비난을 많이 하시는데 인정한다. 그러나 경기 내용도 좋아야겠지만 우리의 목표는 월드컵 진출이었다. 그 생각만 가지고 있었다. 제가 팀을 맡은 지 얼마 되지 않았다. 저는 신이 아니지만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제가 올림픽에 가서도 공격적인 모습을 보였고, 월드컵에 가서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수비하다 축구를 끝내지 않을 것이다. 제가 좋아하는 공격 축구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월드컵 본선에서 공격 축구를 선언했다.

이어 신태용 감독은 “고민이 많이 된다. 제가 원하는 축구를 하고 싶지만 책임도 제가 가져가야 한다. 앞으로 하고 싶은 축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대표 선수들이 돌려치기를 처음 접했다고 한다. 아기자기한 축구와 스피드있는 축구를 원한다. 그라운드에 물을 뿌려달라고 요구한다. 선수들이 빨라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빠른 축구를 해야 한다. 선수들이 얼마만큼 올라오는지가 중요하다. 팬들도 K리그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