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도하(카타르)] 박주성 기자= 카타르의 호르헤 포사티 감독은 한국전 승리가 결코 우연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대표팀은 14일 오전 4시(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에 위치한 자심 빈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카타르와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8차전서 2-3으로 패했다. 이로써 한국은 1984년 12월 이후 33년 만에 카타르를 상대로 패배했다.

원정 경기 무승(1무 3패)을 포함해 8경기 4승 1무 3패, 승점 13점을 유지한 한국은 불안한 조 2위를 유지했다. 이란과 홈경기, 우즈벡과 원정 경기를 앞둔 한국은 본선행이 불투명해졌다.

반면 승점 7점의 카타르는 한국전 승리를 통해 본선행에 대한 실낱같은 희망을 이어갈 수 있었다.

경기 후 공식 기자회견에 참석한 포사티 감독은 “이겨서 매우 기쁘다. 여러분의 응원이 있었기에 해낼 수 있었다. 우리 선수들을 크게 칭찬하고 싶다. 다시 말하지만 카타르 대표팀에 대한 헌신적인 플레이가 인상적이었다. 다시 한 번 선수들에게 큰 축하를 해주고 싶다. 우리 선수들은 아시아 최고의 팀을 상대로 싸웠다”고 소감을 밝혔다.

# 이하 일문일답

- 오늘 승리의 의미는?

다른 경기 결과도 봤지만 A조에선 모든 경기가 아슬아슬한 결과로 끝났다. 오늘 우리 승리는 더 의미가 있다. 카타르 대표팀은 어려운 상황이었다. 시즌이 이제 갓 끝난 데다, 우리 선수들은 라마단 기간을 지나고 있다. 체력적으로 무척 지쳐 있었다.

한국은 몇몇 유럽파를 제외하면 우리와 체력적으로 비교가 되지 않았다. 3차례 교체를 시도한 것도 모두 해당 선수의 체력 저하가 보였기 때문이다. 나는 보통 교체 카드 3장을 다 쓰지 않는다.

- 승리 요인은?

동기 부여가 달랐다. 오늘 경기는 또 한 번 우리가 경쟁력 있는 팀이고, 끊임없이 다시 싸울 수 있는 팀이라는 점을 증명했다.

- 운이 좋았나?

우리는 한국 원정에서도 한국과 대등한 경기를 했다. 우리가 오늘 경기를 이긴 것은 절대 우연이 아니다. 카타르에게도 아직 기회는 남아있다. 물론 월드컵 진출 기회가 충분한 것은 아니지만 카타르인들은 정신력이 좋은 만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 선수 교체 이후 실점 했는데?

우리 선수들이 일반적인 피지컬과 컨디션이었다면, 그대로 경기 뛰게 했을 것이다. 그 3명을 교체한 것은 피지컬 문제 때문이었다.

우리는 이런 경기를 하기에 피지컬적으로 최고가 아니었다. 그것은 카타르 축구가 체크해야 하고 발전해야 하는 부분이다. 피지컬적 부분에 대해, 더 편안한 컨디션으로 선수들이 경기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처음 있는 일이 아니다. 

- 스리백 어떻게 준비했나? 한국은 이라크전에 스리백이 잘 안됐는데?
우리가 어제 그 얘기 한 것 기억한다. 오늘 경기로 비교하기 어렵다. 그때 말한 것처럼 정보를 줄 수 없다. 하지만 당신에게 더 명확한 상황을 얘기해주겠다. 최소한 정보를 주자면, 우리는 이전과 같은 플레이를 했다. (이라크전 스리백했으나 오늘 안 쓴) 한국을 상대로 놀랄 것 없었다. 나도 잘 알고 있어서 놀라지 않았다. 내 동료인 슈틸리케도 나의 시스템 잘 알고 있다. 그게 보통 내가 쓰던 것이다. 내 팀이 쓰던 것이다. 그가 잊지 않았다면 알고 있었을 것이다. 슈틸리케도 카타르에서 생활해서 날 안다. 내 전략이 비슷하기에 알고 있었을 것이다.

사진= 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