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서울월드컵경기장] 정지훈 기자= 일단 급한 불은 껐지만 내용은 아쉬웠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8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A조 7차전 시리아와의 홈경기에서 홍정호의 결승골에 힘입어 1-0으로 승리했다. 이날 승리로 한국은 승점 13점으로 A조 2위를 유지하며 위기에서 탈출했다.

# 공격 축구 약속한 슈틸리케, 남태희 시프트 가동

지난 중국전 패배 이후 슈틸리케 감독은 변화를 약속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구체적인 전술 변화에 대해선 고민해야 한다. 좀 더 효율적으로, 특히 공격에서 마무리까지 연결되는 부분을 잘 만들어야 할 것 같다”며 전술적으로 변화를 예고했다.

변화가 있었다. 이전보다는 공격적인 포메이션과 라인업이었다. 기존 사용하던 4-2-3-1을 대신해 공격적인 4-1-4-1 포메이션을 사용했다. 한국은 최전방 황희찬을 중심으로 2선에 손흥민, 구자철, 고명진, 남태희를 배치해 공격을 전개했고, 기성용이 중원을 지켰다. 포백은 김진수, 홍정호, 장현수, 최철순이 구축했고, 골키퍼 장갑은 권순태가 꼈다.

한 마디로 남태희 시프트였다. 슈틸리케 감독은 측면 공격수인 남태희를 공격형 미드필더로 배치했고, 고명진을 측면에 두며 활발한 스위치 플레이를 시도했다. 남태희가 빠른 발을 이용해 침투했고, 고명진이 측면에서 볼을 키핑하며 수비에도 적극 가담했다. 여기에 황희찬, 손흥민, 구자철을 중심으로 상대의 공간을 노리며 찬스를 만들었다.

# 홍정호의 선제골, 그러나 경기 내용은 아쉬웠다

한국이 이른 시간에 선제골을 만들었다. 모처럼 세트피스에서 득점이 나왔고, 해결사는 중앙 수비수 홍정호였다. 전반 4분 손흥민의 코너킥이 혼전 상황에서 흘렀고, 이것을 홍정호가 마무리했다. 한국이 공세를 퍼부었다. 전반 9분 손흥민의 코너킥을 기성용이 헤더로 방향을 바꿨지만 수비에 막혔고, 전반 13분에는 왼쪽 측면을 허문 손흥민이 내준 패스를 김진수가 잡아 감았지만 골키퍼에 잡혔다.

그러나 전반 15분 이후 한국이 주도권을 내줬다. 한국은 기성용과 구자철을 중심으로 중앙에서 볼 점유율을 높이려고 했지만 아주 안정적이지는 않았고, 오히려 시리아의 역습에 고전했다. 결정적인 위기도 있었다. 전반 30분 알마와스의 프리킥이 혼전 상황에서 한국 수비 맞고 흘렀고, 문전에 있던 알스브리가 강력한 슈팅을 시도했지만 크로스바를 넘겼다.

위력적인 찬스를 만들지 못했다. 한국은 손흥민, 황희찬, 남태희를 중심으로 빠른 공격을 시도했지만 시리아의 수비를 흔들지 못했고, 날카로움이 없었다. 결과적으로 전반 41분 손흥민이 슈팅을 시도했지만 득점과는 거리가 멀었다.

# 슈틸리케의 안정적인 변화, 내용은 놓쳤다

결과는 분명 잡았다. 한국은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승점 3점을 따냈고, A조 2위를 유지했다. 그러나 내용은 잡지 못했다. 안방에서 화끈한 승리를 기대했지만 후반에 보여준 슈틸리케 감독의 안정적인 변화는 아쉬웠다.

슈틸리케 감독은 시리아의 공세가 거세지자 한국영을 투입하며 수비형 미드필더 숫자를 늘렸고, 포백을 보호하는데 중점을 뒀다. 물론 리드하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변화는 예상했지만 너무 이른 시간에 가져간 변화였고, 결과적으로 라인이 내려가며 시리아의 공세가 더 거세졌다. 위기도 있었다. 후반 25분 역습 상황에서 알카티브가 골키퍼와 일대일 상황에서 강력한 슈팅을 시도했지만 권순태의 슈퍼세이브에 막혔다. 이후 한국은 후반 27분 이정협을 투입하며 공격진에 변화를 줬지만 위력적이지는 않았고, 경기는 1-0 한국의 승리로 끝났다.

급한 불은 껐다. 그리고 슈틸리케 감독은 공격적인 변화로 약속을 지켰다. 그러나 세밀함에서 여전히 아쉬움이 남았고, 여전히 날카로움은 없었다.

사진=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