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중국(창샤)] 유지선 기자= 이란 원정과 다르지 않다. 또 한 번 슈틸리케 감독은 남의 이야기를 하듯이 패배에 대한 변명을 늘어놨고, 여전히 변화는 없었다.

한 마디로 창샤 참사다. 슈틸리케호의 점유율 축구는 실속이 없었고, 결과적으로 충격적인 패배를 당하며 공한증이 다시 한 번 깨졌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23일 오후 8시 30분(한국시간) 중국 창샤에 위치한 허롱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A조 6차전 중국 원정 경기에서 0-1로 패배했다. 이날 패배로 한국은 승점 10점에 머물며 A조 2위 자리를 내줄 위기에 처했고, 9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이 험난해졌다.

분명 슈틸리케호는 위기다. 반드시 승리했어야 할 경기에서 패배했고, 남은 4경기에서 두 번의 원정이 남았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번 경기의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일단 슈틸리케 감독도 심각한 상황임을 인지하고 있었고, 팬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경기 종료 후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초반부터 강하게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대비했다. 초반 20분간 어려운 경기가 됐고, 안정을 찾고 경기력이 올라오던 시점에 실점해 경기를 어렵게 풀어가게 됐다.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해 죄송한 마음”이라며 굳은 표정으로 경기를 마친 소감을 전했다.

여기까지는 괜찮았다. 문제는 그 다음이었다. 중국 원정까지 취재를 나선 취재진들은 슈틸리케 감독을 향해 날선 질문을 했고, 역시 전술에 대한 이야기가 가장 많았다. 슈틸리케 감독은 곧바로 날선 반응을 보였다. 이란 원정 때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이번에도 남 이야기 하듯이 유체이탈 화법을 선보였다.

슈틸리케 감독은 “상대가 3톱으로 나왔다. 거기에 대한 해법으로 포백이 아니라 어떤 전술로 나갔어야 할지 내가 묻고 싶다. 수비 전술이 나쁘지는 않았다. 센터백 2명이 잘 해줬고, 수비적으로 크게 흔들리지 않았다. 공격은 최상의 전력을 가동해 동점골을 위해 노력했지만, 잘 이뤄지지 않았다. 한 가지 부탁드리고 싶은 건 선수들에게만큼은 많은 비난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열심히 하지 않은 선수는 없었다고 생각한다”며 전술에 대한 비판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소리아 발언 등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이란 원정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변명만 늘어놨다. 슈틸리케 감독은 “후반전도 전체적으로 원하는 방식으로 이끌어갔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쫓기는 상황이 됐고, 공격적으로 나서다 보니 역습 찬스를 내줬다. 한편으로는 기회가 왔을 때, 득점하지 못했기 때문에 볼 점유율은 높았지만 슈팅 등 마무리하는 데 있어서 세밀한 플레이를 해야 했다”며 선수들의 플레이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아쉬움이 남는 발언이었다. 그동안 슈틸리케 감독은 잦은 실언으로 한국 축구 팬들에게 많은 비난을 받았다. 이후 슈틸리케 감독은 미안한 마음을 전하면서 반성하는 기미를 보였지만 이번 중국 원정에서 패배하자 다시 실언을 했다. 결과적으로 모든 것은 감독이 책임져야 한다. 전술에 대한 비판도 당연히 받아야 하고, 그것에 대한 해답도 찾아야 한다. 그러나 슈틸리케 감독은 비판에 대한 해답을 찾지 못했고, 이번도 변명만 했다.

사진=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