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이란(테헤란)] 정지훈 기자= 패배를 원하는 선수는 없었다. 한국 대표팀의 에이스 손흥민(24, 토트넘)이 결과에 대해 아쉬움과 함께 정말로 이기고 싶었다는 간절함을 전했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11일 오후 11시 45분(한국시간) 이란 테헤란에 위치한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열린 ‘숙적’ 이란과의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아시아지역 최종예선 A조 4차전에서 아즈문에 선제골을 내주며 0-1로 패배했고, 이란을 상대로 4연패의 늪에 빠졌다.

손흥민으로써는 어쩔 수 없는 경기였다. 경기 전 엄청난 기대를 받으며 이란 원정에서 승리를 가져다 줄 선수로 모두가 손흥민을 꼽았지만 전방으로 볼이 원활하게 투입되지 않으면서 아쉬운 패배를 기록했다.

손흥민도 아쉬움을 토로했다. 평상시 손흥민은 자신감이 넘치는 선수지만 이날은 달랐다.

경기 후 손흥민은 “일단은 아쉽다. 선수들도 기대를 많이 했는데 경기력이 좋지 않았고, 이란이 좋은 경기를 펼치면서 승리할 자격이 있었다. 인정할 부분은 인정해야 한다. 경기 초반 경기 운영을 잘 못해 자신감을 잃었고, 경기를 제대로 풀지 못했다. 이란 원정이 쉽지 않기 때문에 자신감을 얻는 것이 중요했는데 자신감을 잃었던 것이 아쉽다”며 소감을 밝혔다.

핑계가 아니었다. 그만큼 선수들은 이란 원정에 대해 부담감이 있었고 육체적으로 힘들었다. 손흥민은 “선수들이 비행도 많이 하고, 외국에 있는 선수들은 한국에 갔다가 다시 이란으로 왔다. 핑계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선수들은 얼마나 고생한지 다 알고 있다. 선수들은 이기려고 최선을 다했다”며 아쉬움을 전했다.

경기 후 슈틸리케 감독의 발언은 매우 실망스러웠다. 경기 후 슈틸리케 감독은 “우리 팀에 카타르의 소리아 같은 공격수가 없어서 패배했다”며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한국 대표팀의 공격수 중 한 명인 손흥민은 “별로 이야기하고 싶지 않다. 다른 선수를 언급하시면서 까지 선수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것은 많이 아쉽다. 선수들도 최선을 다했고, 저희도 잘하려고 했지 못하려고 한 것은 아니다.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역사를 쓰려고 노력했고, 각자 팀에서는 잘하는 선수들이다. 좋은 선수들이 많다고 생각한다. 감독님의 생각이시기 때문에 반대할 것은 없다. 우리가 잘해야 할 것 같다”며 진한 아쉬움을 표현했다.

이어 손흥민은 “축구는 항상 단체 경기이기 때문에 경기가 잘되는 날은 자신감을 가지고 한다. 매 경기 잘할 수는 없다. 이것도 축구의 일부분이다. 간절히 이기고 싶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았다. 실력차이가 아니라 이란이 홈 이점을 잘살렸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이란보다 실력이 뒤처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사진=윤경식 기자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