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Buzz뉴스 World
엘리베이터에 꼭 거울이 있는 이유?

[인터풋볼] 취재팀 = 우리는 엘리베이터에 탈 때마다 거울을 보며 몸을 단장한다. 만약 엘리베이터에 거울이 없었다면 우리는 엘리베이터에 있는 동안 극심한 지루함에 시달렸을 것이다. 엘리베이터에 있는 시간을 유용하게 만들어주는 엘리베이터 속 거울은 왜 생기게 된 것일까?

미국내 고층 빌딩 열풍이 한참이던 1853년 오티스(OTIS)사는 세계 최초로 안전 장치가 부착된 엘리베이터를 개발했다. 그러나 당시의 엘리베이터는 속도가 빠르지 않았고 그에 따라 이용객들의 불만이 쌓이기 시작했다.  

오티스사는 속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했으나 당시 기술력으로는 엘리베이터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이 없었다.  

이 때 등장한 것이 엘리베이터 거울이었다. 오티스사의 한 직원이 엘리베이터에 거울을 설치해 이용자들이 거울을 보면서 엘리베이터가 올라가는 속도에 대해 무감각하게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낸 것. 

거울을 설치하는 방안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엘리베이터에 거울을 설치하자 더이상 이용자들로부터 속도에 대한 불만 사항이 제기되지 않았다. 이용객들은 거울을 보느라 엘리베이터의 속도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게 되었다. 그 후로부터 엘리베이터에는 거울을 설치하는 것이 당연한 일처럼 여겨지게 되었다.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끌어올리는 방법만을 생각했으면 쉽게 해결되지 않았을 문제를 '발상의 전환'을 통해 손쉽게 해결한 오티스사의 사례는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다. 

또한 엘리베이터의 거울은 범죄율을 낮추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엘리베이터 같이 사방이 차단되어 혼자 있는 공간은 범죄가 일어나기 쉬운 조건을 갖게 된다. 이용자들로 하여금 엘리베이터의 거울을 통해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면서 충동적으로 범죄를 일으키고자 하는 마음을 억제시켜 범죄의 발생을 막는다.

Bastian Schweinsteiger and Philipp Lahm of FC Bayern Muenchen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취재팀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피치&걸스
여백
여백
연예 포토
여백
여백
여백
[포토] 이성경 ‘시크한 올블랙’ (지미추) [포토] 이성경 ‘시크한 올블랙’ (지미추)
[포토] 효민 ‘독보적인 비주얼’ (잉크) [포토] 효민 ‘독보적인 비주얼’ (잉크)
[포토] 차예련 ‘가을날에 여신느낌’ (잉크) [포토] 차예련 ‘가을날에 여신느낌’ (잉크)
설리, 가을 하늘의 별 되다..편히 쉬길 설리, 가을 하늘의 별 되다..편히 쉬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