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풋볼= 수원종합운동장] 서재원 기자= 대한민국 19세 이하(U-19) 축구 국가대표팀이 이승모의 결승골에 힘입어 프랑스를 꺾고 대회 첫 승을 신고함과 동시에 1위로 올라섰다.

안익수 감독이 이끄는 한국 U-19 대표팀은 20일 오후 8시 수원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16 수원JS컵 U-19 청소년 국제 축구대회 2차전에서 이승모의 벼락같은 선제골에 힘입어 1-0으로 승리했다. 이날 승리로 한국은 1승 1무를 기록하며 프랑스(1승 1패)를 제치고 1위로 등극했다.

[선발명단] ‘원두재 원톱’ 한국, 1차전과 비교해 공격진 전면 교체

한국은 4-2-3-1 포메이션으로 최전방에 원두재가 출격했고, 2선에 김무건, 임민혁, 김진야가 공격을 지원했다. 허리는 김건웅, 이승모, 수비는 신찬우, 우찬양, 이상민, 윤종규가 구축했다. 골문은 송범근이 지켰다.

이에 맞서는 프랑스는 4-1-4-1 포메이션을 꺼냈다. 원톱에 아에가 나섰고, 미드필드진에 프로훌리, 하리트, 윌 포하, 퓨엘이 포진됐다. 수비형 미드필더에 젤렝, 포백은 콰탱, 보스카그리, 디옵, 푹스가 출전했고, 골키퍼 장갑은 베르나르도니가 꼈다.

[전반전] 이승모의 기습적인 선제골...앞서가는 한국

경기 시작과 동시에 한국이 선제골을 터트렸다. 전반 1분 중원에서 공을 잡은 이승모가 드리블 돌파를 하다 기습적인 오른발 슈팅을 날렸고, 완벽히 회전이 걸린 공이 그대로 골문에 꽂혔다. 한국이 다시 기회를 잡았다. 전반 8분 왼쪽 측면 프리킥 상황에서 임민혁이 낮고 빠른 크포스를 올렸고, 원두재가 침투하며 방향을 살짝 바꾸는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지만, 주심은 휘슬이 불리지 않았다는 이유로 득점을 무효처리했다.

한국의 공격이 계속됐다. 전반 19분 오른쪽 측면에서 김진야가 돌파에 이은 크로스를 올렸고, 이를 원두재가 헤더 슈팅까지 연결했지만, 공은 수비수 맞고 굴절돼 골키퍼에 안겼다. 반면 프랑스는 이렇다 할 찬스를 만들지 못했다. 전반 20분 보스카그리가 상당히 먼 거리에서 무리한 슈팅을 때렸고, 전반 22분 프로훌리가 돌파에 이은 왼발 슈팅을 때렸지만 송범근의 선방에 막혔다.

한국이 이른 시간 교체 카드를 사용했다. 전반 35분 상대와 몸싸움을 벌이던 이승모가 어깨 쪽에 부상을 당했다. 이승모는 뛸 수 있다는 사인을 보냈지만, 안익수 감독은 그를 무리시키지 않았고, 전반 38분 박한빈이 대신 투입됐다. 이어 전반 41분 임민혁을 대신해 한찬희를 넣어 중원에 균형을 맞췄다. 이후 치열한 공방전이 계속됐지만, 양 팀은 득점을 만들지 못했고, 전반은 1-0으로 마무리됐다.

[후반전] 또 다시 답답한 흐름...최익진의 골대 강타만 번뜩

후반 시작과 동시에 한국이 3명을 교체했다. 양 날개 김진야, 김무건을 빼고 이동준, 김시우를 투입했고, 측면 수비수 윤종규를 대신해 이유현을 투입했다. 프랑스도 보스카그리와 데랑드를 교체하며 수비에 변화를 줬다.

답답한 공격이 계속됐다. 양 팀 모두 공격에서 특별함을 만들지 못했고, 한국은 후반 16분 원두재를 빼고 조영욱을 투입하며 공격에 힘을 실었다. 프랑스도 뤼도빅, 미슈랭을 동시에 넣었다. 교체 투입된 조영욱은 들어가자마자 날카로운 돌파를 통해 상대의 파울을 이끌어 냈고, 후반 18분 한찬희의 직접 프리킥 슈팅은 골문을 살짝 빗나갔다.

프랑스의 공격도 답답하긴 마찬가지였다. 후반 20분 오른쪽 측면에서 공을 잡은 프로홀리의 슈팅은 높게 뜨는 등 지난 일본전에서 보여준 날카로움은 나오지 않았다. 교체가 계속됐다. 한국은 후반 26분 한찬희를 빼고 최익진을 넣으며 또 다시 변화를 줬다. 프랑스도 후반 30분 투사르, 보가를 투입했다.

한국이 오랜 만에 날카로운 공격을 선보였다. 후반 34분 역습 상황에서 김시우가 왼쪽 측면을 돌파해 중앙으로 공을 찔렀고, 최익진의 빠른 슈팅이 골대를 강타했다. 프랑스의 맹공이 막판까지 계속됐다. 프랑스는 후반 40분 엔쿤쿠까지 투입하며 끝까지 몰아쳤지만, 한국은 리드를 끝까지 지켰다. 한국도 경기 막판 프리킥 찬스와 김시우의 1대1 찬스가 무산됐고, 결국 경기는 1-0으로 종료됐다.

[경기결과]

한국(1): 이승모(전반 1분)

프랑스(0)

사진= 대한축구협회


저작권자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